소개글
"자폐성 장애아의 상담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해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의 정의 및 특성
1.2. 발달장애 아동의 중요성과 상담의 필요성
2. 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방법
2.1. 지적장애아동의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적 특성
2.2. 지적장애아동 상담 시 유의사항
2.2.1. 언어 사용 및 시각자료 활용
2.2.2. 긍정적 강화와 구조화된 접근
2.2.3. 자아존중감 증진
2.2.4. 가족과의 협력
3.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방법
3.1. 자폐성장애아동의 사회성, 의사소통, 행동적 특성
3.2. 자폐성장애아동 상담 시 유의사항
3.2.1. 비언어적 의사소통 강조
3.2.2. 체화된 표현 활용
3.2.3. 일관된 일과와 구조 제공
3.2.4. 아동의 관심사 활용
3.2.5. 가족과의 협력
4.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의 공통점과 차이점
4.1. 공통점: 의사소통 및 사회적 어려움, 지속적 지도와 구조의 필요
4.2. 차이점: 인지 능력, 관심과 흥미, 감정 조절
5. 결론
5.1.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 이해의 중요성
5.2. 개별화된 상담 접근의 필요성
5.3. 상담사의 지속적인 노력과 발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의 정의 및 특성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함께 광범위한 사회적 및 실제적 일상 기술에 걸친 적응행동 영역에서 심각한 제한이 있고,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장애이다. 지적장애의 원인은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심리학적 요인으로 구분되며, 장애 등급은 지능지수에 따라 세 개의 등급으로 나뉜다. 지적장애 아동은 주의집중, 기억력, 학습능력, 언어능력 등 인지적 특성에 어려움을 보이며, 또한 사회적 기술과 적응행동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행동적으로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불안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자폐성장애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에 결함이 지속되며, 제한된 행동과 관심의 반복적인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이다. 자폐성장애의 주요 원인은 출생 전, 중, 후에 발생한 뇌의 생물학적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자폐성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정서적 상호반응 및 유대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에서도 어려움을 보인다. 또한 환경 변화나 일상 패턴 변화에 불안감을 느끼며, 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지적 능력은 매우 다양한 수준을 보이지만, 대부분 지적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1.2. 발달장애 아동의 중요성과 상담의 필요성
발달장애 아동의 중요성과 상담의 필요성이다. 발달은 성장에 따른 기능적 발전 과정을 말하는데, 이러한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를 발달장애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을 발달장애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발달장애 아동은 인지적 결함 등의 공통점으로 인해 특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대상이다. 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특수아상담이 필수적이다. 특수아상담은 이들 아동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상담 방법과 접근을 통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아존중감을 키워줄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아동과 자폐성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이들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방법
2.1. 지적장애아동의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적 특성
지적장애아동은 인지능력과 학습특성에서 낮은 기억력, 느린 학습속도, 주의집중 문제, 배운 내용을 다른 영역에 적용하는 일반화 능력의 부족, 동기 결함을 보인다. 따라서 대체로 주의력이 부족하고 기억력이 뒤떨어져, 관찰이나 모방을 통하여 배우는 모방학습이나 우발학습의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공부를 할 때 학습전략을 사용한다거나 추상적 사고,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언어능력에서도 일반아동이 보이는 전형적인 발달의 패턴을 보이지 않는다.
지적장애아동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기술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며, 일반아동에 비해 또래나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방해가 되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들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몰라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경도 지적장애아동에게는 주로 주의산만, 과잉행동,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성격장애 등을 포함하는 매우 다양한 행동적 특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행동특성은 대체로 장애 때문에 나타나지만, 간혹 약물의 영향이나 건강 관련 문제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존재한다.
2.2. 지적장애아동 상담 시 유의사항
2.2.1. 언어 사용 및 시각자료 활용
지적장애아동은 언어능력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아이의 장애수준에 맞춰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 상담하기 전 아동의 언어 능력의 평가가 필수적이다. 너무 어려운 단어나 빠른 말의 사용은 지양하고, 천천히 말하며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능력 수준에서의 단어를 선택해 사용해야 한다.
또한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학습 집중력이 낮고 단기기억의 결함을 가지고 있어 빠르게 습득하여 적용하는 학습을 시키는 것은 오랜 시간이 필요한 일이다. 따라서 상담 중 학습 시 복잡한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여러 번 연습 시키는 등 과잉학습의 원리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반복은 아동이 새롭게 습득한 대처기술을 상담실 바깥의 다른 상황에 일반화 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지적장애아동들은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언어 능력이 떨어지고 학습 능력도 부족하기 때문에, 상담사는 언어 사용에 유의하고 시각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이해를 도울 필요가 있다. 천천히 말하고 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며, 그림이나...
참고 자료
아윈 사라손, 김은정 역, 이상심리학, 2001
신종호, 김동일, 신현기, 이대식 역, 정신지체, 시그마프레스, 2003
백은희, 정신지체: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5
김동일, 특수아상담, 학지사, 2016
김동일,「특수아상담」학지사, 2016
김영숙 외1명,「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9
조용태,「특수아 상담의 이해와 전략」특수교육, 2004
특수아상담 강의 교안,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김동일, 「특수아상담」, 학지사, 2016
김영숙 외,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9
조용태, 「특수아 상담의 이해와 전략」, 특수교육, 2004
아윈 사라손, 「이상심리학」, 김은정 역, 2001
이효정 외, 「특수아상담: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상담」, 학지사, 2012
황보명 외, 「지적장애아동 언어치료」, 학지사, 2010
이승희,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이해」, 학지사, 2009
김미경, 「자폐장애 및 정서 · 행동장애의 이해」, 청목출판사, 2008
김형일,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