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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국가 평생교육 정책 및 사업 개요
국가 차원에서 추진되어 온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은 시·도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평생학습도시 조성, 행복학습센터 운영, 시·도 다모아 평생교육 정보망 지원 구축 등 4개의 세부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사업은 1998년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100세 사회에 대비하여 지역발전과 일자리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평생교육 지원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지역 균형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이란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서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인가·등록·신고 또는 설치 보고된 기관을 의미하며, 현행 평생교육법에는 학교, 사내대학, 원격대학, 사업장 부설, 시민사회단체 부설, 학교부설, 언론기관 부설, 지식·인력개발 관련 등 8가지 형태로 나누어 제시되어 있다.
1.2.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및 현황
평생교육기관은 매우 높은 분산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평생학습의 보편성과 수요의 복합성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로, 동시에 평생교육 공급체계의 중복성과 개별기관의 분절적 영세성으로 인한 문제점이기도 하다. 급속한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평생교육기관은 질적 향상과 변화에 대한 선도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은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서, 평생교육법에 따라 인가·등록·신고 또는 설치 보고된 기관이다. 평생교육법상 평생교육시설의 유형은 학교, 사내대학, 원격대학, 사업장 부설, 시민사회단체 부설, 학교부설, 언론기관 부설, 지식·인력개발 관련 등 8가지로 구분된다. 이처럼 평생교육기관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분산성과 다양성은 평생학습의 보편성과 수요의 복합성에 따른 결과이자 평생교육 공급체계의 중복성과 개별기관의 분절적 영세성이라는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평생교육기관은 질적 향상과 변화에 대한 선도역량이 필요한 실정이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평생교육은 100세 시대에 대비하여 개인의 자기계발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특히 지역 평생교육기관은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 수요를 충족시키고 지역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안산 지역의 대표적 평생교육기관인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의 SWOT 분석을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현황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인의 자기실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평생학습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2.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개요
2.1.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연혁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