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알프레드 노벨의 생애 및 업적
1.1. 탄생과 성장
알프레드 노벨은 183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임마누엘 노벨은 건축업자 겸 발명가였지만 계속되는 사업의 실패로 인하여 1837년에 조국을 떠나게 되었다. 러시아에 정착한 임마누엘은 니콜라이 황제의 신임을 바탕으로 지뢰를 포함한 여러 가지 군수품을 만드는 공장을 열게 되었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자 나머지 가족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합류하여 정착하게 되었다. 알프레드의 정규 교육은 스톡홀름의 보통 학교에 잠시 다닌 것이 전부였지만, 러시아에서는 본격적으로 가정교사를 통해 러시아어, 독일어, 영어, 프랑스어를 공부하게 되었고 특히 과학에 흥미와 재능을 갖게 되었다. 부친의 사업이 승승장구하면서 세 아들도 각각 판매와 생산과 실험 업무를 나눠 맡게 되었고, 17세 때인 1850년부터 알프레드는 아버지의 조언으로 인해 유럽과 미국을 여행하면서 견문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1.2. 나이트로글리세린과의 만남
1847년에 개발된 무색투명의 액체 나이트로글리세린은 진동이나 충격에 쉽게 폭발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었다. 기존의 흑색화약과는 구별되는 강력한 폭발력에 많은 과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에 돌입하고 있었지만, 누구도 뚜렷한 성과는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나이트로글리세린의 폭발력은 유지하면서 안전성마저 담보한 실용적인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그들의 목표였다.
알프레드는 30세 때인 1863년부터 아버지와 함께 연구를 시작했고, 곧이어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신형 뇌관과 액체 폭약을 개발해 특허를 획득하게 되었다. 그런데 1864년에 노벨 가문이 소유한 공장에서 불행히도 폭발 사고가 발생하여 알프레드의 막내 동생을 비롯한 5명이 사망하는 비극이 일어났다. 연달아 부친마저 뇌졸중으로 병상에 눕게 되자 알프레드는 공장의 운영을 주관하게 되었으며, 1864년 10월 22일에 투자자를 모아 나이트로글리세린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지배인의 자리에 앉게 되었다. 회사는 연이어 큰 성공을 거두게 되며, 1865년에 함부르크에 지사를 세우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그 규모를 확대해 나갔다.
1876년부터 알프레드 노벨은 나이트로글리세린을 규조토에 흡수시켜 만든 고체 폭약을 개발하고 '노벨의 안전 화약'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개시하였다. 그 상표명인 다이너마이트(이 단어는 '힘'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창안된 단어임)는 이후부터 전 세계인에게 유명한 물품이 되며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노벨은 "다이너마이트는 결코 우연한 계기로 발명된 것이 아니다. 나는 일찍부터 액체 폭약의 단점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고, 늘 그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왔다."라고 말하며, 기존의 폭약보다 훨씬 더 강하지만 안전성이 확보된 다이너마이트에 대한 자신의 노력을 강조하였다. 다이너마이트는 영국, 스웨덴, 미국등에서 특허를 획득하는 데 성공하였고 그 후로는 채굴이나 건설 산업에 널리 애용되었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대량 인명 살상을 목적으로 하는 전쟁에도 사용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노벨의 의도와는 달리 그의 악명도 높아져 갔다.
1.3. 다이너마이트의 발명
1863년부터 알프레드 노벨은 아버지와 함께 나이트로글리세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1864년 노벨 가문이 소유한 공장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하여 알프레드의 막내 동생을 포함한 5명이 사망하는 비극이 일어났다. 이후 노벨의 아버지도 뇌졸중으로 병상에 누웠으며, 알프레드는 공장의 운영을 맡게 되었다.
1864년 10월 22일, 알프레드 노벨은 투자자를 모아 나이트로글리세린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지배인의 자리에 앉게 되었다. 회사는 연이어 큰 성공을 거두며 점차 그 규모를 확대해 나갔다. 1876년부터 알프레드 노벨은 나이트로글리세린을 규조토에 흡수시켜 만든 고체 폭약을 개발하고 '노벨의 안전 화약'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개시하였다. 그 상표명인 다이너마이트(이 단어는 '힘'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창안된 단어임)는 이후부터 전 세계인에게 유명한 물품이 되었다.
노벨은 나이트로글리세린이 사고로 유출되었는데 그 포장재인 규조토에 흡수된 우연에서 다이너마이트가 발명되었다는 일화를 부정하였다. 그는 "다이너마이트는 결코 우연한 계기로 발명된 것이 아니다. 나는 일찍부터 액체 폭약의 단점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고, 늘 그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왔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노력 끝에 안전성이 확보된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하였음을 밝혔다. 기존의 폭약보다 훨씬 더 강하지만 안전성이 확보된 다이너마이트는 영국, 스웨덴, 미국 등에서 특허를 획득하는 데 성공하였고, 채굴이나 건설 산업에 널리 애용되었다.
그러나 동전의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