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기저에 두고 놀이한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기저에 두고 놀이한 사례
1.1. 질병연구
1.2. 대상자 사례연구
2. 정신분열병 치료 사례 통합 보고
2.1. 질병연구
2.2. 대상자 사례연구
3. 요로감염 및 급성 신우신염 사례
3.1. 간호사정
3.2. 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3.3. 간호과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기저에 두고 놀이한 사례
1.1. 질병연구
아동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기저에 두고 놀이한 사례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아동의 자율성과 자아실현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놀이를 통해 아동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치료 방법이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자신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둘째, 아동과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치료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셋째, 아동이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한다. 넷째, 아동 중심의 비지시적이고 비해석적인 태도로 아동을 수용하고 지지한다.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실시한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OO은 5세 여아로 부모가 이혼하고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 OO은 사회성 발달이 지연되어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특히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공격적인 행동이 두드러졌다. 놀이치료사는 OO과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자유로운 놀이 공간을 제공했다. OO은 인형 놀이와 미술 활동을 통해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슬픔과 두려움을 표현할 수 있었다. 놀이치료사는 OO의 감정을 공감적으로 수용하고 격려했다. 점차 OO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웠고,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OO의 사회성 발달과 자아 존중감이 향상되었다.
또 다른 사례로, XX은 8세 남아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을 받았다. XX은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과도한 움직임을 보였다. 놀이치료사는 XX과 라포를 형성하고 다양한 감각 놀이와 미술 활동을 제공했다. XX은 자유로운 놀이 속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건설적으로 표출할 수 있었고, 또래와의 긍정적 상호작용도 경험할 수 있었다. 점차 XX의 충동성과 과잉행동이 감소하고 집중력이 향상되었다.
이처럼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욕구를 고려하여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1.2. 대상자 사례연구
대상자는 25세 남성으로 대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다. 대상자는 7년 전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공부와 친구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대상자는 학교생활이 힘들어지자 자주 어머니에게 보채며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고 말했으나, 어머니는 이를 단순한 청소년기의 문제로 여겨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대상자는 점차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워졌다. 대상자는 잠을 잘 자지 못하고 하루 4-5시간만 겨우 수면을 취할 수 있었으며, 강의 시간에도 멍한 상태로 있을 뿐 강의를 듣지 못했다. 대상자는 음식물 섭취도 어려워 혼자 식사하는 날이 많았고, 말수가 현저히 줄어 하루 종일 거의 말을 하지 않았다. 대상자는 친구들과의 관계도 소원해져 한 달에 1-2회 정도만 만나 고민을 상담할 정도였다.
2개월 전, 대상자는 환청과 피해망상, 과대망상 등의 증상이 발현되기 시작했다. 대상자는 자신의 머릿속에 자신을 조종하는 스위치가 있다고 믿었으며, 자신을 감시하는 국정원 요원이 있다고 생각했다. 이로 인해 대상자는 불안해하며 초조하고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상자는 주변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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