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교 과학 수업 예시 세종대왕 탐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개관
1.1. 역사 인물 프로젝트의 필요성
1.2. 세종대왕의 교육적 가치
1.3. 현행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교과서 분석
2. 프로젝트 자료
2.1. 자료의 개관
2.2. 참고문헌
3. 프로젝트 내용 구성
3.1. 차시별 수업 계획
3.2. 차시별 약식 교수-학습 지도안
3.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로젝트 개관
1.1. 역사 인물 프로젝트의 필요성
역사 인물 프로젝트의 필요성은 역사 교육의 중요성에서 찾을 수 있다.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사실의 집합체이자 역사가에 의해 기록된 사실로 정의된다. 따라서 역사 교육은 단순히 과거의 사실을 암기하거나 역사가의 기록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역사 교육은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여 과거 인물의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고, 그들이 사건을 해결한 방식을 분석하여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비판적 성찰이 필요하다. 이러한 역사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있어 역사 인물 프로젝트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초등학교는 역사를 처음 접하는 시기이므로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역사 인물 학습이 중요하다. 학생들은 평소 관심 있거나 존경하는 역사 인물을 통해 역사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역사 인물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역사를 자신과 연관 지어 이해할 수 있게 하여 역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1.2. 세종대왕의 교육적 가치
세종대왕은 백성을 나라의 근본으로 여기고 민생을 정치의 기본으로 삼았다. 그의 정치 철학인 '생생지락(生生之樂)'에는 백성을 사랑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애민정신'이 잘 드러난다. 이러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은 현대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세종대왕은 당대에 가장 존경받는 군주 중 한 명으로, 훈민정음 창제를 통해 평민들의 문자 생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또한 농사직설과 자격루 등 실용적인 과학 기술을 개발하여 백성들의 실생활을 개선하였다. 이처럼 세종대왕은 풍요롭고 안정적인 국가 기반을 마련하며 백성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힘썼다.
세종대왕의 업적과 그 배경에는 백성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깊이 담겨 있다. 따라서 세종대왕을 학습하는 것은 단순한 역사적 지식 습득을 넘어, 올바른 지도자의 자질과 나라 백성을 위해 헌신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진정한 공공성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을 것이다.
1.3. 현행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교과서 분석
현행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교과서 분석이다. 현 2015 교육과정과 교과서 속에는 세종의 인간적인 면모와 그에 대한 ...
참고 자료
송인주, 《프로젝트 학습에 기반한 역사 탐구》 양성원, 2016.
≪세종실록≫ (http://sillok.history.go.kr/main/main.do)
백승종, 『세종의 선택』, 사우, 2021
세종, 『세종의 말』, 소울메이트, 2016
국립국어원, 『(알기 쉽게 풀어 쓴) 훈민정음』, 생각의 나무, 2008
박종국, 『세종대왕과 훈민정음』, 세종문화문고, 1989
박현모, 『세종이라면』, 미다스북스, 2014
구만옥, 『세종시대의 과학기술』, 들녘, 2016
김한종, 『역사수업의 원리』, 책과함께, 2007
고정욱, 『고정욱 선생님이 들려주는 세종대왕』, 산하, 2006
정윤재(2007), 세종의 정치 리더십 과정 연구, 동양 정치상사 제6권 제 1호, 5-22
강상규(2016), 공감능력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의 정치적 리더십, 한국동양정치 사상사 연구 제15권 제2호, 63-91
정미란(2016), 초등학생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사 인물과 그 이유, 역사와 교육 제31호, 30-66
최남석(2016), 세종대왕의 리더십 이론,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