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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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조직문화의 개념 및 중요성
1.2. 현대백화점의 개요
2. 현대백화점의 조직문화 구축 사례
2.1.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제도 및 프로그램
2.2. 보고문화의 혁신
2.3. 직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복지제도
2.4. 소통활성화 제도 및 프로그램
3. 결론
3.1.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장기적 관점과 구성원 참여의 중요성
3.2.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조직문화의 개념 및 중요성
조직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목표와 목적 달성을 위한 의지를 갖고 인간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배열·결합·조정하는 협동적 행위 집합체이다. 문화는 하나의 사회 속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신념, 규범, 지식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 해당 문화권 사람들의 행동 및 삶의 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인 개념이다. 1970년대부터 조직을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가 등장하였는데, 이는 일본기업들의 높은 성과를 문화적 차이에서 찾게 되면서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에는 미국의 우수한 기업 연구에서 각기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통해 환경변화에 잘 적응하고 시장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렇듯 현대 기업에서 조직문화는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1.2. 현대백화점의 개요
현대백화점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고품격 백화점으로서 전국에 백화점 16개점과 아울렛 8개점을 운영하며 각 지역의 쇼핑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아울러 지속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R&D 강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과감한 조직문화 개선을 통해 고객과 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서 현대백화점은 2021년에는 'VISION 2030"을 선포하여 고객의 생활가치를 높이는 회사, 미래의 사업가치를 창출하는 회사,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회사,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회사라는 중장기적 회사 목표와 열정ㆍ소통ㆍ창의ㆍ파트너십이라는 네 가지 실천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당사의 실천가치를 실천하는 구성원들을 격려하고자 회사의 실천가치를 적극적으로 이행한 동료를 직원들이 직접 추천하고 선발하는 올해의 패셔니스타상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구성원들의 우수실천 사례를 담은 기업문화 지침서 패셔니스타를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내부 구성원들이 조직문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고 있다.
2. 현대백화점의 조직문화 구축 사례
2.1.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제도 및 프로그램
현대백화점은 2014년 유통업계 최초로 PG-Off 제도를 도입하여 정시퇴근 문화 정착에 앞장서고 있다. 이는 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또한 2017년에는 2시간 단위로 연차를 사용할 수 있는 반반차 제도를 도입하였고, 2019년부터는 업계 최초로 오피스 프리데이를 시행하여 한 달에 하루는 직원들이 회사에 출근하는 대신 핫플레이스를 방문하거나 외부 카페 등에서 자유롭게 업무를 볼 수 있는 환경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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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준(2020), 조직문화 유형에 대한 인식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본희(2021), 성공한 기업, 기업문화 무엇이 다른가!-THE HYUNDAI, 한국인사관리협회, 인사관리 21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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