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놀이중심교육과정이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놀이중심교육과정이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
2.1. 신체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2.2. 인지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2.3. 사회성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3.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
3.1. 놀이와 신체발달
3.2. 놀이와 정서발달
3.3. 놀이와 인지발달
3.4. 놀이와 언어발달
3.5. 놀이와 사회성 발달
4.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놀이중심교육과정의 효과
4.1. 신체적 발달
4.2. 인지적 발달
4.3. 사회성 발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놀이중심교육과정이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경우 놀이중심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첫째, 신체적 발달 측면에서 놀이 활동은 대근육 및 소근육의 발달을 촉진하며 바른 자세 형성과 운동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특수교육대상유아도 또래와의 신체적 상호작용이나 다양한 감각 경험을 통해 신체 발달을 이루어갈 수 있다. 둘째, 인지적 발달 측면에서 놀이는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놀이 활동에 참여하면서 특수교육대상유아는 새로운 관계와 상황을 만들어내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놀이는 또래 간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규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유아 역시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적응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놀이중심교육과정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
2.1. 신체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움직임이 많을수록 건강한 신체개념이 형성된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활동하게 되고, 신체조절 능력과 신체도식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의 신체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경험하게 되면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된다. 유아기의 운동기능발달은 아주 이상적인 시기로 습관·태도 형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기의 신체활동 교육은 유아가 스스로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서 각종 운동 내용의 특성을 설정하여 교육계획의 의해 활동함으로써 운동 및 놀이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움직임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움직임을 통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신체 활동 경험은 대·소근육의 발달과 같은 신체적 발달을 포함하여 힘과 움직임과 같은 기본 개념 터득을 통한 인지적 발달, 문제 해결 능력 및 사회성 등을 함양케 한다.
2.2. 인지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피아제는 어린이의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놀이가 점차 복잡해져서 반복놀이, 상징놀이, 규칙 있는 게임의 세 단계로 발달된다고 주장한다. 반복놀이는 감각 운동기의 어린이가 기능적인 즐거움을 위해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단순한 놀이 행동이다. 상징놀이는 대부분의 유아들의 특성인 가작화된 표상이 내포되는 단계로, 표현의 형태로 고려될 수 있다. 이때 유아들은 외부 세계를 포현할 수 있게 되고,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사용하면서 요소들을 조작할 수 있다. 규칙 있는 게임은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 2명 이상의 또래와 경쟁하면서 승부를 겨루는 가장 발전된 형태의 놀이이다. 이는 구체적 조작기 어린이가 주로 하는 활동이다. 이처럼 유아의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놀이의 양상이 단순한 반복에서 상징적 표현, 그리고 규칙에 의한 경쟁으로 점차 복잡해진다. 이는 유아의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유아의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지식의 습득, 언어발달, 문제해결 능력 향상, 창의성 향상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놀이를 하는 동안 유아는 실제 상황에서 경험하는 제약에서 벗어나게 되며, 이는 눈에 보이는 것을 넘어서서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내고, 상상적인...
참고 자료
안을섭, 오연주 (2012) 유아체육활동과 레크리에이션, 창지사
샘아동심리연구원 (2021)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
엄은주(2013)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놀이 활동 분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순화(2013) Caillois의 놀이 유형에 따른 놀이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심재연(2011) 유아놀이 유형과 유아의 언어·사회적·정서능력과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강의교안
경도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한은숙.2003)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성.효율성.형평성 평가 연구(충북대학교.이원례.2008)
특수교육학개론(학지사)
김성원(2015)『유아교육개론』, 공동체
김미수(2007)『유아교육과 학생과 유아특수교육과 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연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김선양(2013)『누리과정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와 보육교사의 중요도 인식 비교』,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