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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
1.1.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인 유전과 후천적인 환경 두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이다. 선천론적 입장은 개인의 행동이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하지만, 환경론적 입장은 인간 행동이 주어진 환경의 조건에 따라 변화한다고 주장한다. 결국,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인 유전 요소와 후천적인 환경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유전적인 소질이나 유전자는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를 지배하는 것은 개인이 자라는 환경의 조건이다.
1.2. 인간행동이론의 개념
인간행동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적인 측면에 주목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의 인지, 동기, 태도, 자아 개념 등을 강조하며, 이러한 심리적인 측면이 행동의 원인이 되거나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행동이론을 기준으로 인간발달의 개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행동은 양적 및 질적으로 성장하거나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 발달은 신체의 성장과 체중 증가, 신체 기능의 제고와 다양화 등을 포함하며, 이는 개인의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질적 발달은 인간의 심리적인 발달을 의미하며, 감각, 지각, 인지, 추리, 논리, 사고 등의 모든 심리적인 측면을 포괄한다. 개인은 경험과 환경의 영향을 받아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질적 발달은 개인의 행동과 능력의 증가와 연결되며, 개인의 인지, 동기, 태도, 자아 개념 등의 심리적인 측면과 깊은 상호작용을 한다.
따라서 인간행동은 양적 및 질적 발달을 개인의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개인의 인지, 동기, 태도, 자아 개념 등의 심리적인 측면과 상호작용하여 이해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인간행동이론의 관점에서 인간행동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1.3. 유전론의 이해
유전론은 개념적으로 부모로부터 자녀로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유전적 정보를 의미한다. 유전론은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에 따라 체질, 생물학적 특성 등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유전인자는 생물체의 발달과 특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유전인자는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부모로부터 자녀로 직접적으로 전달된다. 유전통계학, 가계연구, 쌍생아 연구 등을 통해 유전의 역할을 입증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전학에 따르면, 유전인자는 개인의 신체적 특징에 뚜렷한 영향을 미친다. 눈, 코, 피부, 머리색과 같은 특징들은 유전적으로 전달되며, 이러한 특징들은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대머리나 쌍꺼풀은 우성 유전 패턴을 따르고, 색맹이나 피부색과 같은 특징들은 열성 유전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유전인자는 신체적인 질병이나 이상 발생에도 영향을 준다. 청각장애, 시각장애, 당뇨병, 혈우병과 같은 질병은 유전인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유전요인에 의해 조절되며, 개인의 유전적 특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요소는 정신적 및 지능적 영향에 주로 관여하는 유전적 질병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질병은 뇌와 척추의 신경세포의 유전적 결함에 의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정신지체나 지능저하로 나타나며, 이러한 질병은 유전적 요인에서 비롯된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지능의 유전성은 쌍둥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이란성 쌍둥이의 지능지수 차이는 평균 9.9이지만, 일란성 쌍둥이의 지능지수 차이는 평균 5.9로 보고된다. 또한, 자란 환경이 동일한 이란성 쌍둥이보다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일란성 쌍둥이의 지능 상관이 좀 더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특정 재능과 관련되어서는 유전적 요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사고, 논리, 체육, 음악, 미술과 같은 예체능적 특성은 높은 유전성을 가지고 있다.
유전적인 요인은 일반적으로 성격이나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알려졌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전자도 성격에 일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우울증을 연구한 결과에서는 강박적 경향과 관련된 성격의 일부 특징을 미치는 경우 세로토닌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COMT 유전자도 자살 기도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성격과 태도에는 유전적인 영향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1.4. 환경론의 이해
환경론은 인간의 행동이 주변 환경의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환경론에 따르면 환경은 개인의 행동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주요한 요소이다. 가정, 학교, 사회 문화 등의 요소들은 인간의 행동과 특성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환경은 인간의 행동을 조절하고 바꿀 수 있는 요소라고 본다.
환경론자인 로크는 인간은 사회적 환경의 교육으로 형성된다고 말하며, 인간의 정신에 존재하는 모든 개념은 학습에 의해 형성된 결과라고 주장한다. 그는 아동의 정신을 깨끗한 도화지로 생각하고, 연합, 반복, 모방, 보상과 벌을 통해 아동의 정신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아동의 지능적이고 정신적인 발달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지능지수보다 환경적인 요인인 학습 등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이해한다.
환경은 신체적 특질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경은 영양, 기후, 연습, 직업 등과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