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저혈당 관리
1.1. 간호 사정
1.1.1. 주관적 자료
대상자는 제2형 당뇨병으로 인슐린 치료 중이며, 적은 식사량으로 인해 최근 저혈당 증상으로 쓰러져 응급실을 통해 입원한 상태이다. 대상자는 "이제는 이런 일이 없어야 되는데..."라고 말하며, 다시 저혈당이 발생할까봐 걱정스러워하고 있다. 또한 "내가 밥만 잘 먹으면 혈당 떨어질 일은 없겠지?"라고 말하며 혈당 관리에 대한 걱정을 표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저혈당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대상자의 말을 통해 저혈당 예방과 관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1.1.2. 객관적 자료
대상자는 제2형 당뇨(type 2 diabetes)로 인슐린 치료 중이며, 최근 적은 식사량으로 인해 저혈당(Hypoglycemia) 증상으로 쓰러져 응급실을 통해 입원하여 치료한 경험이 있다"이다. 또한 입원 중에도 1회 BST: 49mg/dL 측정되어 혈당 상승 중재를 시행한 기록이 있다"이다.
1.2. 간호 진단
저혈당과 관련된 지식부족(Deficient Knowledge)이라는 간호진단이 도출되었다. "대상자는 제2형 당뇨(type 2 diabetes)로 insulin 치료 중이나 최근 적은 식사량으로 인한 저혈당 증상으로 응급실에 실려 왔으며, 대상자는 저혈당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이다"라고 할 수 있다.
NANDA 간호진단의 정의에 따르면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인지적 정보가 부족하거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대상자의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를 통해 저혈당과 관련된 지식 부족 상태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간호진단이 도출된 것이다.
1.3. 간호 목표
1.3.1. 단기 목표
단기 목표은 다음과 같다.
첫째, 1일 안에 대상자는 저혈당과 관련된 지식습득을 위한 교육에 참여한다. 대상자는 최근 저혈당 증상으로 응급실에 실려 왔고, 저혈당과 관련된 지식이 부족한 상태였다. 따라서 1일 내에 교육에 참여하여 저혈당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 단기 목표가 된다.
둘째, 교육 후 대상자는 저혈당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각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대상자가 저혈당의 원인과 예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향후 저혈당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교육 후 대상자는 저혈당의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각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저혈당 증상을 인지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은 저혈당 관리에 필수적이므로, 교육을 통해 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 단기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단기 목표들은 대상자의 저혈당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향후 저혈당 예방 및 적절한 대처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1.3.2. 기대되는 결과
대상자는 다시 저혈당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것이다."
대상자는 평소 혈당 조절와 관련된 자가간호를 올바르게 수행할 것이다."
대상자가 다시 저혈당 증상을 겪지 않도록 하고, 평소 혈당 조절과 관련된 자가간호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간호 과정의 기대되는 결과이다.
대상자의 지식 부족으로 인한 저혈당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향후 적절한 자가간호 수행을 통해 저혈당 예방과 혈당 조절을 도모하고자 한다.
1.4. 간호 계획 및 이론적 근거
간호 계획 및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저혈당과 관련된 지식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간호 계획을 수립하였다. 첫째, 대상자가 이미 알고 있는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교육을 제외하거나 간략히 하고 잘 모르는 부분, 중요한 부분을 중점으로 교육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교육의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다"". 둘째, 대상자의 불안 수준, 정서 상태를 사정하여 교육에 적합한 상태인지 확인하는데, 불안은 교육 내용에 집중하고 이해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대상자가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셋째, 조용하고 안정적인 환경은 교육에 집중도를 높여 효과적인 지식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넷째, 질문은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대상자가 모르는 부분을 알고 잘못된 지식은 수정할수 있는 기회가 된다"".
다섯째, 교육은 정보의 전달이 궁극적인 목적이므로 대상자가 이해하지 못할 시 교육의 목적이 달성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명확하고 쉬운 용어로 이해하기 쉽게 하고 대상자의 흥미와 집중력을 최대한 오래 지속시킬 수 있다"". 여섯째, 이후 교육자료를 통해 재학습이 가능하다. 단순히 설명만 하는 것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