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생을위한 말하기 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학생을 위한 말하기 수업의 필요성
1.1. 교환학생 경험 및 사례 분석
1.2. 말하기 수업의 필요성과 목적
1.3. 대학생을 위한 말하기 수업 모델 제시
2. 대학생 말하기 수업 설계
2.1. 교수 목표 및 내용 구성
2.2. 교수법 및 수업 활동
2.3. 평가 방식 및 피드백
3. 기대 효과 및 발전 방향
3.1. 말하기 역량 향상 및 의사소통능력 증진
3.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
3.3. 인성 및 리더십 함양
3.4. 후속 연구 및 확대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학생을 위한 말하기 수업의 필요성
1.1. 교환학생 경험 및 사례 분석
교환학생은 대학생의 대학 생활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경험 중 하나이다. 저자는 대학생 때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시야를 넓히고자 했으며, 특히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았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2학년 때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3학년부터 다시 시작되어 교환학생 파견에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원하던 국가와 대학교에 합격하여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은 매우 감사한 일이었다. 다른 사람들은 4학년 1학기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너무 늦은 것이 아닐까 걱정했지만, 소중한 기회를 놓치기보다는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결심했다. [1]
저자는 교환학생 파견 대학과 국가를 선정할 때, 가장 먼저 교환학생을 가는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뒤에 파견 대학에서 듣고 싶은 전공, 학교 분위기와 안전, 선발 인원, 날씨 등을 고려했다. 저자가 교환을 가고 싶었던 이유는 영어 실력 향상과 여행이었기 때문에, 영어권 국가 중 아직 가 본 적이 없으면서 여행가고 싶은 도시가 많았던 미국을 파견 국가로 선정했다. 파견 대학을 고를 때는 학부에 식품영양학과가 있는지를 가장 먼저 고려했는데, 한국에서는 식품영양학과가 대부분의 학교에 있지만 미국에는 학부 과정에 식품영양학과가 없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또한 서울대에서 2명 이상을 선발하는 학교에 지원했고, 학교의 분위기, 치안, 기숙사 여부, 그리고 그 지역의 물가와 날씨 등을 미리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Purdue University를 선택했다. [1]
저자는 교환학생 준비 과정에서 비자 신청, 숙소 지원, 항공권 예매, 예방 접종 등 다양한 준비 사항을 자세히 설명한다. 비자 신청 과정이 복잡했지만 다른 교환학생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어렵지 않게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었다. 숙소는 Purdue 포털 사이트를 통해 기숙사를 신청했고, 기숙사비를 납부하는 과정에서 해외송금 방식을 활용했다. 그 밖에도 동행할 다른 교환학생을 확인하고, 환전 및 카드 발급, 장학금 서류 준비 등 다양한 준비를 했다. [1]
저자는 교환학생 기간 중 수강 신청과 수업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한다. 학부생으로서 최소 12학점을 이수해야 했으며, 수강 신청 과정에서 학점 인정을 위해 마이스누 국외수학신청 절차도 병행했다. 수강했던 과목 중에서는 '영양 상담', '식품 과학', 'Survey of Acting' 등 다양한 분야의 수업을 들었는데, 서울대에서의 수업보다 난이도가 낮고 과제 부담이 적어 전반적으로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주변 외국인 유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영어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1]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에서 저자는 4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경험과 배움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한국에서는 학업과 관련된 부담이 많아 바쁘게 지냈지만, 미국에서는 그런 걱정 없이 여유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었고 다양한 여행 경험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더 넓은 세상과 다양한 사람들을 경험할 수 있었고, 자신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돌아볼 수 있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러한 경험은 저자에게 인생에서 다시 없을 소중한 경험이 되었으며, 현실적인 문제나 두려움으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용기를 내어 교환학생...
참고 자료
네이버지식백과, 「사드 [THAAD] -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무기의 세계, 김대영,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313&cid=59087&categoryId=59087(2020.05.16)
네이버어학사전, 「HSK」, https://zh.dict.naver.com/#/entry/zhko/e620c17180494a019b0b77dd9ca35c82(
2020.05.30.)
HSK시험센터, 「HSKK란?」, https://www.hsk-korea.co.kr/about/about_hskk.aspx(2020.05.30)
김형기, 조대원,「한국에서의 공자아카데미 운영과 활동: D대학교 공자아카데미를 중심으로 」,『동북아연구(구 통일문제연구) 』제32권 제2호, 조선대학교 동북아연구소(현 사회과학연구원), 2017, 67 – 100쪽.
박영률,「중국 외국유학생 수 1위는 한국」, 『한겨레』, 2016. 04. 21., http://www.hani.co.kr/arti/intern
ational/international_general/740700.html(2020.05.16)
임연희,「충남대 공자아카데미 32명 중국 장학생 합격」, 『디트뉴스24』, 2017. 08. 10., http://www.dtne
ws24.com/news/articleView.html?idxno=430960, (2020.05.30)
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강의자료
외국어 유학생을 위한 교양한국어 교수요목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은정 2010년 2월, 석사학위 논문, riss.kr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710e8a503178c615ffe0bdc3ef48d419&outLink=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