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폐렴은 병원성 미생물이 폐에 침입하여 발병하는 폐실질성 급성 감염성 염증이다. 폐렴은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 유발 위험 요인에의 노출, 그리고 폐렴균의 침입으로 인해 발병한다. 폐렴의 전형적인 증상은 발열,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이며, 병태생리적으로는 폐울혈기, 적색간변기, 회색간변기, 용해기의 과정을 거친다. 폐렴의 진단은 주로 흉부 X선 검사와 혈액배양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치료는 항생제 투여가 중심이 된다. 폐렴의 합병증으로는 탈수, 저알부민혈증, 호흡부전 등이 있으며, 예후는 연령과 기초 질환 등의 요인에 따라 다양하다.
2. 문헌고찰
2.1. 폐렴의 정의
폐렴은 병원성 미생물이 폐에 침입하여 발병하는 폐실질성 급성 감염성 염증이다. 폐렴은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감염성 물질의 흡입, 장기간 동안의 기관내관 및 기관절개관 삽입, 면역력 저하 등이 주요 유발요인이다. 폐렴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이 있다.
2.2. 폐렴의 원인 및 유발요인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으로 인해 세균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폐렴의 주된 원인이다. 이러한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은 공기 여과, 흡입공기의 습화와 가온, 후두개 개폐, 기침반사, 점액섬모 청결작용, IgA의 분비 및 폐포 대식세포의 방어작용이 손상되어 나타난다.
또한 의식 상태 저하, 기관내 삽관, 공기 오염, 흡연, 상기도염, 노화, 영양장애 등의 유발 요인에 노출될 경우 정상 방어기전이 저하되어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의식 상태 저하는 기침반사와 후두개 반사를 억제하여 흡입성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기관내 삽관은 기침 반사와 점액섬모 방어 기전을 손상시킬 수 있다. 공기 오염, 흡연, 상기도염, 노화는 점액섬모 방어 기전을 손상시킬 수 있고, 영양장애는 림프구와 백혈구의 기능 변화와 구강인두(oropharynx) 상주균의 증식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흡인, 흡입, 혈액을 통한 감염 경로로 폐렴균이 침입하여 폐렴이 발병할 수 있다. 정상 비인두와 구인두의 상주균이 흡인되거나, 공기 중 폐렴균이 호흡기도를 통해 흡입되는 경우, 신체의 다른 감염원에서 혈액으로 확산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인 감염 경로이다.
2.3. 폐렴의 주요증상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게 시작되는 발열, 화농성 객담을 동반한 기침, 흉부통증, 폐 타진시 탁음, 진동감(fremitus)증가, 수포음(crackles)이 있다. 비전형적인 증상으로는 점진적으로 시작되며 건성기침, 폐외증상(두통, 근육통, 피로, 인두염, 오심, 구토, 설사)이 있다. 갑작스럽게 시작되는 발열, 화농성 객담, 수포음, 설사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
2.4. 폐렴의 병태생리
병원성 미생물이 정상 방어기전을 통과하여 폐포 영역에 도달하였다고 해서 항상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