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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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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3. 교육과정별 말하기 교육의 목표
3.1.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3.2.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3.3.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3.4. 군사교육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4. 숙달도별 말하기 교육의 목표

5. 효과적인 말하기 교육 방법 및 방향
5.1. 유창성과 정확성의 균형
5.2. 듣기와의 연계
5.3. 학습자 활동 유도
5.4. 발음 지도
5.5. 담화 능력 향상
5.6. 상호작용 증진
5.7. 과제 중심 수업

6.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7. 의사소통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8. 말하기 활동을 통한 어휘력 향상 방법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필요성은 크다.
언어는 단순한 문법과 어휘의 암기가 아닌,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핵심이다.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고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의사소통 능력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실제 상황 기반 학습, 다양한 학습 도구 활용 등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향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생활에서 자신감 있게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궁극적으로 한국어를 통한 넓은 세계와의 소통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2.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가 한국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며 타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말하기는 화자와 청자 사이의 상호적인 활동으로, 화자가 단순히 의미를 표현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발화를 해석하고 필요한 경우 논의와 협상까지 거치는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말하기를 통한 의사소통은 대화 참여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청자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해하여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말하기 활동을 통해 청자와의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육과정별 말하기 교육의 목표
3.1.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에서는 한국어를 사용하여 대학생활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대학 강의를 듣고 질문하기, 발표하기, 토론하기, 세미나 참여하기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대학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교직원, 교수, 동료 학생 등) 친분을 유지하고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학생들은 도서관 이용하기, 시험에 대한 정보 얻기, 수강 신청 방법 알아내기, 동아리 가입하기, 학사일정 정보 얻기 등의 활동을 통해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대학 강의를 듣고 질문하며, 발표와 토론, 세미나에 참여함으로써 학문적 맥락에서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대학생활에서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원활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은 대학생활에 필요한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3.2.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직장생활에서 한국어를 사용하여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며 필요한 업무를 한국어로 수행할 수 있다. 즉, 직장생활에서 접하는 사람들(동료, 상사, 부하직원, 외부 기관의 직원 등)과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으며, 논의하기, 협력하기, 요청하기, 주장하기 등의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여 사회생활을 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속한 직장(직업, 직종)에서 요구되는 업무(전화 받기, 회의하기, 홍보하기, 안내하기, 협상하기 등)를 한국어로 수행할 수 있다.


3.3.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에서의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이 필요하다. 한국어를 사용하여 물건을 사거나 주문하고, 예약하는 등의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더불어 가정에서 가족들과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며, 자녀 양육이나 교육과 관련된 일을 한국어로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 사회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가족과의 대화, 자녀 교육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실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학습 활동을 활용하고, 듣기와 말하기를 통합...


참고 자료

문금현 외, 쉽게 풀어 쓴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태학사, 2017.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2010.
우형식, 한국어 교육론 (외국어로서의),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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