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목적과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성화 방안
1.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는 자녀에게 있어서 최초의 교육 담당자이자, 자녀 발달에 궁극적인 책임을 갖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Rotberg(1983)는 부모교육의 개념을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 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부모교육이란 부모로서의 역할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말하며, 부모교육의 목적은 기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정보 및 서비스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부모 참여는 부모가 가족생활에 영향을 주는 특정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과거에는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었던 부모의 역할들이 사회적, 문화적, 시대적 상황에 맞게 새로운 관점에서 고찰이 필요하고 교육을 통해서 습득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부모교육이란 자녀가 자율적이고 주도적이며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습득하므로 자녀 성장을 돕는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이란 교육 대상의 면에서 부모와 예비부모, 자녀 및 부모교육 전문가 대상이 되며, 교육내용 면에서는 부모교육 문제, 자녀교육문제, 부모교육 전문가의 자질 향상, 부모의 효과적 역할 수행, 부모-자녀 간의 상호 작용이 주 내용이 된다. Leeper, Skipper와 Witherspoon(1974)은 부모교육과 부모참여를 구분해서 부모교육은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부모참여는 부모가 자기 자녀의 교사로서 역할하고 무엇을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부모참여는 부모의 수업참관, 아동을 더 잘 교육시킬 수 있도록 부모를 훈련시키는 것과 일반 프로그램의 통제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개념들을 종합해 볼 때 부모교육과 관련된 용어의 개념이 학자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부모교육이라는 용어는 부모를 피 교육자로 보고 있는데 비해, 부모개입 및 부모 참여는 부모와 교사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 하는 보다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시대적 변화에 따른 그 의미가 시대와 환경에 따라변화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2. 부모교육의 필요성
인간 발달의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기에는 부모가 자녀의 최초의 교육자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다. 따라서 부모의 역할과 자녀 양육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핵가족화와 자녀 수 감소로 인해 부모는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자연스럽게 축적할 기회가 줄어들었다. 또한 개인의 성취가 더 높이 평가되는 사회문화적 배경에서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감이 낮아지기도 한다. 이에 따라 자녀 양육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이어져 부모역할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체계적인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키우고 효율적인 자녀 양육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역할과 자녀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양육태도 및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의 질을 개선하고 부모와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은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가정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1.3.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높임은 물론 부모 자신의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를 점검하고 올바른 양육태도를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부모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키우고, 효율적인 자녀양육 방법을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구한다. 부모교육은 바람직한 부모상을 정립하고 자녀양육의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케 하므로 긍정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부모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자녀양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 활동이다. 부모교육은 부모와 예비부모, 자녀 및 부모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며, 부모교육 문제, 자녀교육문제, 부모교육 전문가의 자질 향상, 부모의 효과적 역할 수행,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 등이 주된 내용이 된다. 따라서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로서의 역할과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켜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하는 것이다.
1.4.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첫째, 개별화되고 특화된 교육 시스템을 실행해야 한다. 해당 유아에 대한 가족상담, 생태도 작성, 환경 및 욕구 분석 등을 통하여 가정환경을 면밀히 고려하여 부모교육을 구성할 필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