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존듀이 예술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과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1.2.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이론적 모색
1.3.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과제
2. 본론
2.1. 존 듀이의 경험철학과 문화예술교육
2.2. 부르디외의 문화자본과 문화예술교육의 실증적 인식
2.3.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방향과 실천적 함의
3. 결론
3.1. 이론과 실천의 균형과 통합
3.2. 교육적 상승효과를 위한 제안
3.3. 균등한 미적 경험 향유를 위한 정책적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과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듀이는 예술작품을 통한 심미적 경험뿐만 아니라 실제적, 지적 경험에서도 사태의 추이와 함께 발달하여 완결을 이룰 때 심미적 경험이 된다고 보았다. 경험으로서 예술을 바라보는 그의 관점은 예술을 경험의 이상적인 형태로 보았으며, 예술이 지닌 미적인 특성을 통해 갖게 되는 미적 경험은 인간과 세계 간에 일어나는 가장 기본적인 교류의 결과라고 보았다.
듀이의 경험철학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미적 체험은 자신의 삶을 재조정하고 재구성하여 내적인 성장이 가능해지는 완결된 형태의 하나의 경험으로 완성될 수 있다. 일상적인 삶 속에서 예술이 개인과 의미 있게 만날 때, 삶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며 예술에 대한 경험과 몰입을 통해서 자신도 모르는 자기 내면과 소통할 수 있다.
한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원칙은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와 창의성 함양을 위한 것이며, 균등하고 보편적인 문화예술교육 기회 제공은 모든 국민의 문화적 권리이다. 부르디외는 경제 자본이 문화자본으로 전환될 수 있고 문화자본이 경제 자본으로 전환되는 것도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서로 다른 사회계급이 서로 다른 형식의 문화·예술을 소비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부르디외의 관점에서 볼 때, 한 개인이 소유하는 자원으로서의 문화자본과 문화예술교육의 관계는 밀접하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고급문화예술교육 참여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화예술교육경험이었다. 즉 문화예술교육 참여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로 이전 교육 경험을 꼽을 수 있으며, 이는 문화예술교육 참여를 높이는 데에 다양한 교육경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이전에 대중문화예술교육에 참여했을수록 동일한 대중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하며 고급문화예술교육에 참여했을수록 대중문화예술교육 참여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의 참여 결과에서 대중문화예술교육과 고급문화예술교육 간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마다 문화예술교육의 경험적 연구를 실시하고 고급과 대중의 두 계층을 통합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1.2.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이론적 모색
현재 21세기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인 '4C 역량'이 각광받으면서 문화예술교육이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에 있어 근간으로 삼을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논의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양적 확장에 비해 실천적인 영역에서의 질적 기여가 미흡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철학의 기조가 미비하여 이론의 근간이 되는 철학이 명료히 정립되지 않아 이론적인 영역에서 제각각의 교육철학으로 인해 혼동이 발생하고 있다. 근대적 예술관과 탈근대적 예술관, 즉 '예술을 위한 교육'과 '예술을 통한 교육'의 상호보완적 공생을 위해 기존 예술의 외연을 확장하는 것에 몰두하는 것이 아닌, 무엇이 '예술'이며 '어떻게 예술로서 교육할 수 있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답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존 듀이의 경험철학 관점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철학적·이론적 영역에서 추구해야 할 명료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실증적 인식 및 참여에 관한 접근의 결핍이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모든 예술 장르를 가로지르는 전범위적 접근은 양적 확장을 고무한 것에 비해, 실질적 가치 실현에 있어 부족함을 보였다. 문화예술교육의 참여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인식과 경험 차이는 참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실증적 인식과 참여에 관해 해석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에서 주로 논쟁이 되는 명확한 철학적·이론적 정립과 정책의 실천적 영역이 활성화된다면 각 영역들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고 서로 수렴되어 교육적 상승효과를 보일 것이다. 즉,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철학적·이론적 담론과 실증적인 참여 경험에 대한 이해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듀이의 경험철학과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이론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명료히 하고, 현장의 실천적 과제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은 예술작품을 통한 심미적 경험뿐만 아니라 실제적, 지적 경험에서도 사태의 추이와 함께 발달하여 완결을 이룰 때 심미적 경험이 된다는 포괄적 의미의 예술론을 제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미적 체험은 자신의 삶을 재조정하고 재구성하여 내적인 성장이 가능해지는 완결된 형태의 하나의 경험으로 완성된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에 대한 질적인 미적 경험을 산출하는 매체가 되어야 하며, 예술의 '창작'과 '감상'으로 미적 경험을 끌어내고 문화예술교육의 참여자는 예술가와 감상자를 넘나들며 직접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부르디외는 경제 자본이 문화자본으로 전환될 수 있고 문화자본이 경제 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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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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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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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포크 수업
저서 : 대안학교
저서: 교육철학 및 교육사(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