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품질경영 개요
품질경영은 기업의 생산 및 서비스 과정에서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영 활동이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사적 품질경영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품질경영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만족을 위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 노력을 경주해야 하며, 이를 위한 전사적 차원의 체계적인 품질경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1.2. 네이버 뉴스 서비스 소개
네이버 뉴스 서비스는 우리나라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및 웹 뉴스 서비스이다. 네이버 뉴스는 여러 언론사의 기사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뉴스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실시간 뉴스 제공, 사용자 맞춤형 뉴스 큐레이션, 댓글 서비스 등이 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의 포털 사이트로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며, 이용자들의 뉴스 소비 행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 네이버 뉴스의 활용도가 매우 높아, 국내 모바일 뉴스 시장을 선도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품질 정의
품질 정의는 '검색엔진 네이버가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의 품질'이다. 네이버는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이메일, 카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 중에서도 뉴스 서비스는 핵심 서비스 중 하나로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품질의 범위는 뉴스 기사 자체와 이에 추가적으로 사용자들이 게시하는 댓글 서비스를 포함한다.
2.2. 네이버 뉴스 서비스 품질 문제 제기
사람들이 뉴스로부터 기대하는 것은 빠른 소식 전달과 정확한 뉴스이다. 모바일과 인터넷의 만남으로 인해 뉴스는 속도라는 날개를 달았고, 누구보다 빠르게 뉴스 기사를 업로드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기사를 클릭하게 하는 경쟁을 뉴스 기자들은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타 난무라는 뉴스 구독자들에겐 용납하기 어려운 치명적인 오점을 남길 확률이 매우 높아졌다.
문제는 뉴스에서 오타가 발생하면 비난을 받는 것은 해당 신문사가 아니라 엉뚱한 네이버 뉴스팀이라는 것이다. 기사들의 원문을 하나하나 읽어보면 복사해서 붙여넣기한 후에 앞부분을 포함한 일부만 수정한 느낌이 강하고, 누구나가 이 정도 기사는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이는 시간에 쫓기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데, 검색 기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들의 눈에 잘 띄도록 상위에 위치되는 것이므로 이 기사는 일단 독자들의 클릭을 유도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