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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듀이의 질성적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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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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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존듀이의 질성적사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존 듀이와 '경험'
1.2. 경험중심교육의 의미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존 듀이의 교육사상
2.1. 경험의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
2.2. 경험의 계속적 재구성으로서의 교육
2.3. 실험학교 '듀이학교'의 운영과 의의

3. 현대 한국교육의 문제점
3.1. 교육과정의 수동성과 강제성
3.2. 학교교육과 실생활의 분리
3.3. 전인교육의 결여

4. 존 듀이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대안
4.1. 경험 중심의 능동적 교육과정
4.2. 학교와 실생활의 연계
4.3. 전인교육을 위한 평가체계 마련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교육 혁신을 위한 제언
5.3. 국내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존 듀이와 '경험'

듀이는 인간의 활동과 실천적인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는데, 그의 교육 사상의 핵심이 바로 '경험'에 있다. 그는 "1그램의 경험이 1톤의 지식보다 낫다"라고 말할 정도로 경험을 매우 중시하였다. 듀이에게 있어 교육의 목적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이며, 따라서 그의 철학에서 '경험'은 핵심적인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듀이가 말하는 경험은 반성적인 사고에 의해 획득된 결과물이며, 행위와 사고가 연결되면서 경험이 형성된다. 그는 모리스, 헤겔, 다윈, 퍼어스, 제임스 등의 영향을 받아 이러한 경험 철학을 정립하였다. 특히 헤겔의 연속성 원리를 받아들여 경험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삼았으며, 헤겔이 정신을 중시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듀이는 인간의 경험을 핵심적 요인으로 삼았다.

이러한 경험 철학을 바탕으로 듀이는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인 '듀이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이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개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였으며, '경험을 통한 끝없는 성장'을 목표로 하였다. 이는 듀이가 '경험'을 통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자 했던 시도였다.


1.2. 경험중심교육의 의미

경험중심교육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듀이는 교육의 목적이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이라고 보았다. 즉, 교육이란 미숙한 아동이 자신의 주위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해 가는 동안 얻게 되는 경험의 재구성과정이다. 듀이에게 있어 경험은 개인의 주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경험은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닌 항상 과정과 결과를 되풀이하며 진행되고 변화하며 평생 계속된다. 이를 통해 경험결과나 경험내용, 경험활동의 도구가 끊임없이 연결되며, 의식 내부 경험의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듀이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반드시 경험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현재 21세기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으로 '4C 역량'이 각광받음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은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에 있어 근간으로 삼을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논의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양적 확장에 비해 실천적인 영역에서의 질적 기여가 미흡한 이유는 한국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철학의 기조가 미비하고,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실증적 인식 및 참여에 관한 접근이 결핍되어 있기 때문이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에서 주로 논쟁이 되는 명확한 철학적·이론적 정립과 정책의 실천적 영역이 활성화된다면 각 영역들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고 서로 수렴되어 교육적 상승효과를 보일 것이다.


2. 존 듀이의 교육사상
2.1. 경험의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

경험의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이다. 경험에는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능동적 요소는 '시도하는 일', 즉 '해보는 일'이며, 수동적 요소는 '겪는 일', 즉 '당하는 일'이다. 전자는 인간이 무엇인가를 할 때 우선 시험해 보고, 실험을 통해 사건과 사건 사이의 관계를 맺는 것이며 어떤 의지나 동기가 작용함을 의미한다. 후자는 인간이 무엇인가를 받아들이는 일로써 어떤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당하는 일인 동시에 무엇인가 관계를 맺는 것의 결과를 받는 일이다. 경험의 두 가지 요소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경험이 형성된다.


2.2. 경험의 계속적 재구성으로서의 교육

듀이는 교육이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continuous reconstruction of experience)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즉, 교육이란 미숙한 아동이 자신의 주위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해 가는 동안 얻게 되는 경험의 재구성과정이다. 듀이에게 있어 경험은 개인의 주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인간을 하나의 과정적인 존재로 보았던 듀이는 경험을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닌, 항상 과정과 결과를 되풀이하며 진행되고 변화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경험을 통해 습득한 경험결과나 경험내용, 경험활동의 도구가 끊임없이 연결되어 성장한다. 이는 물리적 변화가 아닌 의식 내부 경험의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듀이는 철학에 있어 진리에 도달하는...


참고 자료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교육철학 및 교육사(쉽게 풀어 쓴)』.양서원. 2014.P187
정은찬. "존 듀이의 경험 교육사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대학원, 2004. 부산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교육철학 및 교육사(쉽게 풀어 쓴)』.양서원. 2014.P192
양은주.(1999).듀이의 “교육적 경험”의 해방적 통합적 성격.교육과학연구,29(),19-34.
양은주. (2006). 존 듀이 John Dewey-경험의 철학자, 사유하는 교육자. 초등우리교육, 88-94.
이병승.(2014),교육철학담론.박영story.p.44
박의석.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부산
노진영. "활동 중심 교육에 대한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경상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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