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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찰의 이론적 기초
1.1. 유아평가를 위한 비형식적 평가와 관찰
유아평가를 위한 비형식적 평가와 관찰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통 교육과정인 "3~5세 누리과정"의 시행과 함께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유아평가가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평가와 교육/보육 실제가 분리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수시로 다양한 영역과 내용을 평가하여 영유아의 강점을 파악하고, 다면적이고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과정을 관찰하고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형식적 평가보다 비형식적 평가가 중심이 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관찰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평가방법 중 하나로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사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초기에는 행동을 자세히 기술해 놓은 일기 형식이었으나, 최근에는 영유아가 환경과 분리된 존재가 아닌 환경의 맥락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존재라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관찰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처럼 관찰이 유아평가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영유아의 특성상 언어적 제약, 짧은 주의집중, 인위적 상황에서의 제한적 능력 발휘 가능성 등으로 인해 다른 평가 방법만으로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관찰의 목적은 크게 6가지로, 교사가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하고 발달 수준을 기록하여 적절한 교육과정을 계획하며, 관찰 결과를 교수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증진시키고 교사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교실 내 역동성이나 문제를 파악하고 관찰 기록을 통해 교사-부모-원장 간의 의사소통에 활용할 수 있다.
관찰의 종류는 관찰 대상자와 상황에 대한 통제 정도에 따라 자연적 관찰(비통제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구조화된 관찰)로, 관찰자의 관찰 상황에 대한 개입 여부에 따라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로 구분된다.
관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개선 방안으로는, 관찰자와 관련된 오류(지나친 관대함/엄격함, 편견, 불충분한 훈련, 기록 및 해석의 오류 등)와 피관찰자와 관련된 오류(관찰자의 존재로 인한 행동 변화)를 들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찰자 내 신뢰도와 관찰자 간 신뢰도를 높이고, 일방경이나 숨은 카메라 등의 활용, 피관찰자의 관찰 상황 노출 기간 확대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사전동의, 비밀보장 등의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1.2. 관찰 연구의 역사
관찰 연구의 역사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초기에는 영유아의 행동을 자세히 기술해 놓을 일기 형식으로 관찰 연구가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예로 페스탈로치가 3세 아들의 성장과정에 대한 관찰과 기록을 들 수 있다.
이후 피아제는 세 자녀들을 세심히 관찰하여 그 결과로 인지발달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피아제의 주의 깊은 관찰의 중요성 강조는 관찰 연구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최근에는 영유아가 환경과 분리된 존재가 아닌 환경의 맥락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존재라는 인식이 확장됨에 따라, 독립된 개별적인 영유아에 대한 관찰뿐만 아니라 영유아가 속해 있는 환경과 맥락을 같이 파악하는 생태학적 관점이 중요해지고 있다.
1.3. 관찰의 필요성
영유아의 특성상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으며, 언어구사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특성을 평가자에게 전달하기 힘들다.""
첫째, 영유아는 언어적 제약으로 인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충분히 표현하기 어렵다.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빠른 시기이지만 여전히 언어능력이 제한적이므로 자신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편이다.
둘째, 영유아는 짧은 주의집중 시간으로 인해 검사 상황 등 낯선 환경에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다. 영유아는 환경 자극에 쉽게 주목하고 금세 흥미를 잃는 경향이 있어 표준화된 검사 상황에서 자신의 진정한 능력을 보여주기 어렵다.
셋째, 영유아는 자신의 특성을 평가자의 요구에 맞추어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성인이나 또래와 달리 영유아는 자기조절 능력이 미발달하여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하기 어렵다.
따라서 영유아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검사보다는 일상생활에서의 관찰이 필수적이다.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행동과 반응을 직접 관찰할 수 있으므로 영유아의 실제 발달 수준과 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1.4. 관찰의 목적
관찰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관찰을 통해 영유아들의 흥미를 파악할 수 있다. 교사가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은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관찰을 통해 교사는 영유아의 특성과 선호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둘째, 교사들은 관찰을 통해 각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기록할 수 있다. 이러한 기록은 영유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추적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이를 통해 영유아 개개인의 특성을 면밀히 파악할 수 있다."
셋째,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