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을 위한 중재방법 및 중재계획을 행동주의 모델과 인지 모델에 근거하여 2가지 이상을 활용하여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정서장애아동의 특성과 어려움
1.2. 아동을 위한 중재 방법 및 중재 계획의 필요성
2. 본론
2.1. 행동주의 모델에 근거한 중재 방법 및 계획
2.2. 인지 모델에 근거한 중재 방법 및 계획
2.3. 신체학적 모델의 중재 접근
2.4. 사회적 모델과 중재 전략
2.5. 가족체계 모델의 중재 방향
3. 결론
3.1. 다양한 모델에 근거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3.2. 아동, 가족, 전문가의 협력 및 지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정서장애아동의 특성과 어려움
정서장애는 신체적, 지적인 측면에서 두드러지게 지체 현상이 있거나 혹은 질환이 없는데도 언어, 배설, 식사 등에 편벽증이 있거나 혹은 신경질적이나 반사회적인 행동을 습관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정서장애를 가진 유아는 일반 유아와 다르게 대인관계에 필요한 사회성 기술이 거의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활동에 대한 흥미가 제한되고 자발적인 놀이를 거의 하지 않는다. 또한 유아들은 출생 시부터 어머니와의 직접적인 시선 맞추기, 응시 행동, 안아주기, 말소리와 같은 청각적 자극 등 사회적 자극에 무관심할 뿐만 아니라, 어머니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 관심, 상호 모방 행동에서도 결함을 보인다. 특히 자폐증을 가진 유아는 사회적 상호관계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 활동을 보이므로 타인과 관계 형성에 결함이 있으며, 사회적 행동의 자발성이 결여되어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정서장애아동은 대인관계,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에 대한 흥미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2. 아동을 위한 중재 방법 및 중재 계획의 필요성
정서장애를 가진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사회성 기술의 부족으로 인하여 또래와의 관계 형성과 놀이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일상생활과 학업 수행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아동들에게 적절한 중재 방법과 중재 계획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중재 과정을 통해 아동의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 일상생활 기능, 정서적 문제 해결 등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부모와 교육자가 협력하여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맞춘 중재 계획을 수립하고 일관성 있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따라서 정서장애 아동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중재 지원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행복을 위해 필수적이다.
2. 본론
2.1. 행동주의 모델에 근거한 중재 방법 및 계획
행동주의 모델은 모든 행동이 학습을 통해 형성된다고 본다. 그리고 부적절한 행동도 강화 과정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모델에서는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강화와 처벌과...
참고 자료
안은숙(2011). 자폐성 장애아동의 예술치료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DHD 아동-부모 프로그램 개발, 박현주 외, 청소년 상담연구 153, 한국청소년상담원, 2010
정서행동장애아교육, 김미경 외, 학지사, 2007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chapter 17., 신성웅 외, 행동장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변호걸 외, 정서 행동장애 이해와 교육, 문음사, 2017.
조혜린, 정서중심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2018.
김성희, 청소년 스트레스 및 인지적 왜곡과 자살 생각과의 관련성,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