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개념과 특징
생태학은 생물학의 한 분야로 인식되어 왔으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모든 학문분야에 적용되어 총체적 접근을 시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과학적 개념에서 생태학은 인간과 생활환경과의 역동적 관계에 관한 연구로 정의된다.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은 유기체인 인간과 환경, 이 양자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며 보다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생태학적 관점에서는 사람들이 왜,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보다는 이러한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 조건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다. 브론펜브레너는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맥락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이론에서는 개체의 발달과정을 환경과의 체계적 관계로 설명하며, 인간을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인식한다. 따라서 인간의 발달은 사회ㆍ물리적 환경의 맥락 안에서 역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인간에게 미치는 환경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하나 이상의 층위를 형성하는 것으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역동적 생태학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분류하고 있다. 이렇듯 생태체계이론은 사람이 그를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능동적, 자율적 행위자라고 전제하며, 환경이 사람을 적응하도록 하는 동시에 서로 접해 있고 상호작용적 관계에 있는 다양한 층위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전제한다. 이를 통해 인간 발달을 보다 통합적이고 역동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1.2. 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구성요소
생태학적 체계모형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로 구성된다.
미시체계는 가정, 친구, 학교, 교사, 이웃 등 개인과 가장 밀접한 환경체계이다. 미시체계에서는 개인과 주변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이 양방향으로 이루어지며, 개인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개인은 미시체계 내에서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참여함으로써 주변 환경을 구성하게 된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미시체계 요소들은 상호 연계되어 개인에게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미시체계 간 관계가 중간체계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부모-자녀 관계, 학교-가정 관계 등이 중간체계를 구성한다.
외체계는 개인이 직접 참여하거나 경험하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이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지역사회 기관 등이 외체계에 해당한다. 외체계에서 발생한 사건이나 변화는 중간체계나 미시체계를 통해 개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거시체계는 문화, 가치체계, 신념, 관습, 법률 등 가장 넓은 범위의 사회적 맥락을 의미한다. 거시체계는 모든 하위 체계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특정 문화권의 가치관이나 성 역할에 대한 인식 등이 거시체계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시간체계는 개인의 발달과 환경의 변화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 특성과 환경 조건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하는 과정이 시간체계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시간체계의 특성이다.
이처럼 생태학적 체계모형은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체계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모형이다. 각 체계 수준은 상호 연관되어 개인의 발달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생태학적 체계모형을 적용하여 청소년이 경험하는 미시체계 요인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청소년의 발달은 개인적 특성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청소년의 발달을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관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미시체계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청소년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청소년 개개인의 특성과 생활환경을 고려한 차별화된 지원 방안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청소년 발달에 관한 생태학적 이해를 높이고, 청소년 지도 및 복지 정책 수립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필요성과 의의가 있다.
2. 면담 청소년의 특성과 면담 절차
2.1. 면담 청소년의 특성
면담 청소년의 이름은 김수민(가명)이며, 만 14세의 남학생으로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다. 현재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으며 외동아들이다. 아버지는 43세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과 관계가 원만한 편이다. 어머니는 42세로 회사원으로 일하고 있는데 청소년은 어머니가 자신에게 잔소리를 많이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큰 갈등은 없다. 이처럼 청소년의 가족 관계는 원만한 편이며 가정 내에 큰 문제는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청소년 자신은 소심한 편이며 친구들과 대화를 잘 하지 못하고 놀림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성적이 좋지 않아 최근 고민이 늘어났다고 진술하였다.
2.2. 면담 절차
면담은 총 50분간 진행하며 평소 청소년이 자주 다니던 장소인 카페에서 실시하였다. 청소년 내담자가 상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청소년이 자기 개방을 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또한 청소년에게 상담이 진행되는 시간, 상담의 목적 등에 대해 설명하여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면담은 생태학적 체계모형을 적용하도록 하였으며, 그중 미시체계 요인이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면담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