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여성생식기질환의 종류와 특징
1.1. 골반지지장애
1.1.1. 골반장기탈출증
골반장기탈출증은 골반 내에서 골반장기가 본래의 부착 부위 또는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하강 또는 이탈한 것이다. 골반의 구조가 이동하여 장기가 질 쪽으로 탈출해 나와 발생한다. 심각한 이환이나 사망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일상활동과 삶의 질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은 증상이 없으며, 많은 여성들이 치료를 받지 않기 때문에 발병률 확인이 어렵다. 하지만 출산 경험한 여성 75% 이상이 골반장기탈출증을 경험한다. 골반장기탈출증의 종류는 자궁의 탈출 정도에 따라 1단계, 2단계, 3단계로 나뉜다. 원인으로는 직립보행에 의한 지속적인 하부 중력, 노화와 에스트로겐수치 감소로 인한 지지조직 위축, 생식기 수술, 골반장기탈출증 가족력, 조기 초산, 결합조직장애, 4.5Kg 이상의 신생아 출산, 골반의 방사선 치료 등이 있다. 치료는 케겔운동, 호르몬요법, 식이와 생활방식 수정, 페서리 사용, 수술적 중재 등이 있다. 간호사정에는 건강력, 임상증상 등을 포함한다.
1.1.2. 요실금
요실금은 소변이 불수의적으로 흐르는 현상으로 여성의 삶의 질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 여성의 요실금은 약해진 괄약근으로 인해 방광근육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거나, 방광근육이 너무 약해서 적절히 수축하지 못하거나, 요로계로 가는 신경계의 신호가 차단되어 발생한다. 요실금의 치료방법은 요실금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가장 비침습적이고 위험도가 적은 치료방법이 우선적으로 사용된다. 정상적인 배뇨 간격을 갖추도록 방광 훈련을 진행하며, 골반 저 근육 강화를 위해 케겔운동을 진행한다. 약해진 골반 구조를 지지하기 위한 페서리와 절박성 배뇨 증상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가 시행된다. 수술은 비수술적 방법이 실패한 경우 마지막으로 고려된다.
1.2. 양성 신생물
1.2.1. 용종
용종은 작은 양성 신생물로, 감염의 결과로 발생한다. 자궁경부와 자궁 내에 많이 발생하며, 용종의 발생률은 나이가 들면서 50세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폐경 후에 점차 감소한다.
용종에는 자궁경부용종과 자궁내막용종이 있다. 자궁경부용종은 월경 후에 나타나며 여성의 2~5%에게 발생하지만, 그중 2%만 악성이 된다. 자궁내막용종은 자궁 내막이 국소적으로 과성장하는 것으로, 자궁경부용종보다 흔하며 양성종양이다.
용종의 치료적 관리로는 자궁소파술이 있다. 감염성 용종의 경우 용종 제거 후 항생제 복용이 필요하다. 용종은 제거 후 재발되지 않으며, 악성종양의 가능성이 있는 신생물을 발견하기 위해 정기적인 세포도말검사를 시행한다.
간호사는 용종의 임상증상을 사정한다. 자궁경부용종은 선홍색, 자궁내막용종은 회색빛이 도는 하얀색으로 나타나며, 비정상 질 출혈, 질 분비물과 같은 가벼운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자궁내막용종은 신체검진으로 발견할 수 있다.
1.2.2. 자궁섬유종, 자궁근종
자궁섬유종은 평활근에 섬유결합조직으로 구성된 양성 신생물이다. 섬유종은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으며 가임기 동안 빠르게 성장하지만 폐경기에 크기가 줄어든다. 30세 이상 여성의 50% 가량에서 양성 종양이 발견된다.
자궁섬유종의 원인은 나이, 유전적 요인, 인종(아프리카계 미국인), 미산부, 비만 등이다. 치료 방법으로는 호르몬 요법, 수술적 중재인 근종절제술, 레이저 수술, 자궁절제술 등이 있다. 간호사는 환자의 월경 양상, 불임력, 자연 유산력, 임상 증상을 사정하고, 확진을 위해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다.
자궁근종은 자궁 근육층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섬유성 조직과 부분적으로 부드러운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궁근종은 단일하거나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자궁의 다양한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다. 크기는 작은 결절부터 자궁 크기를 증가시킬 수 있는 다수의 종양까지 다양하다.
자궁근종의 주요 증상은 월경 과다출혈,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