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시몬스 STP 전략 분석
1.1. (주) ACE 침대
1.1.1. Segmentation
ACE 침대는 시장을 인구 통계적 변수의 가족생활주기와 심리적 변수인 개성에 따른 스타일, 행동적 변수인 상표애호도 등에 따라 세분화하고 있다.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침대의 용도와 사이즈가 결정되며, 개성에 따라 원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이 결정된다. 또한 소비자들의 상표애호도가 침대시장에서는 중요한 시장 세분화의 조건으로 이용되는데, 그 이유는 소비자 입장에서 침대는 한번 구매하면 오랜 기간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인지도 높은 브랜드를 이용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상표애호도가 제품을 구매하는 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1.1.2. Targeting
위 시장 세분화 기준에 따라 (주) ACE 침대는 가족생활주기와 스타일, 상표애호도 이 3가지 기준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고 있다.
먼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독신가정을 위한 싱글침대, 신혼부부들을 위한 혼수침대, 어린 아이가 있는 가족을 위한 아동용 침대, 패밀리침대 등으로 각각의 세분시장을 모두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표적시장별 특성에 따른 각각의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다.
개성에 따라서는 로맨틱한 스타일과 클래식한 스타일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각각의 입맛을 맞출 제품군을 개발하였다.
상표애호도에 따라서는 전체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삼고 비 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다. 이미 단골인 애호구매자에게도, 중성 구매자 혹은 타상표 애호구매자에게도 '침대는 역시 에이스'라는 홍보문구를 이용하여 침대시장에서 자사가 1인자임을 각인시킨다. 이로써 단골 고객은 보다 강력한 충성 고객화하고 기타 성격의 구매자들은 신규 고객으로 유인한다.
이와 같이 ACE 침대는 시장 세분화 기준과 표적시장 선정, 그에 따른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모두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 세분시장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전체 침대시장에서의 지배력 강화도 모색하고 있다.
1.1.3. Positioning
ACE 침대는 끊임없는 신기술, 신소재 개발과 적극적인 설비 투자 등으로 신체에 가장 최적화된 '잘 잘 수 있는 침대'의 과학적 바탕을 자사의 차별적 속성으로 두고 있다. 즉, ACE 침대는 직접 개발한 자사만의 침대과학을 강조함으로써 타 기업과 차별화된 품질임을 드러내고 있다. 더불어 자사가 침대 시장의 1위라는 사실과, 자사의 '품질 최우선주의' 경영철학을 토대로 '침대는 역시 에이스'라는 홍보문구를 이용해 '침대=에이스'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포지셔닝을 진행함과 동시에 자사의 제품이 타사의 제품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절대적인 우위에 있음을 드러내는 전략을 사용한다.
1.2. (주) 시몬스 침대
1.2.1. Segmentation
(주) 시몬스 침대의 시장세분화 기준은 ACE 침대와 같다. 가족생활주기와 개성에 따른 스타일, 상표애호도 등의 변수를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있다.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침대의 용도와 사이즈가 결정되며, 개성에 따라 원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이 달라진다. 또한 소비자의 상표애호도가 침대 구매에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침대는 한번 구매하면 오랫동안 사용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