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듀이의경험으로서 예술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John Dewey의 교육사상과 예술론
2.2. 경험적 예술론과 문화예술교육
2.3.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화예술교육은 경제적, 신체적, 사회적 이유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회가 제한되거나 교육이 부족한 국민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이다. 문학, 공연예술, 전통예술, 생활문화 등을 의미하는 문화예술을 교육 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사용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뜻한다. 문화예술교육은 현장성이 강하기 때문에 실제 영향력을 수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찬반의 입장은 외국에서만이 아니라 국내에서도 쉽게 마주하는 문제이다. 문화예술의 교육 기반은 모든 국민이 어떠한 조건에도 관계없이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에 따라 평생에 걸쳐 문화예술을 학습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으로 한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누군가는 새로운 삶의 방향성을 발견하거나 잃어가던 내면의 정체성을 되찾을 수 있다. 이처럼 문화예술교육은 국민에게 새로운 교육법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인재를 개발하려 노력한다. 교육은 급변하는 미래에 대한 준비이고 희망이다. 시대 흐름에 따라 교육방법 또한 변화되어야 하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실현시키기 위해선 새로운 교육방법이 도입되어야 한다. 전통 교육이 아닌 진보적 교육을 제시했던 John Dewey의 교육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현대 문화예술교육과 동일시되는 점과 문화예술교육의 실현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John Dewey의 교육사상과 예술론
다음은 John Dewey의 교육사상과 예술론에 대한 내용이다.
John Dewey는 경험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실용주의적 교육론을 제시한다. 그는 전통적인 교육에서 비교육적인 경험의 예시가 많이 발견된다며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전통적 교육에 대하여 비판을 가한다. 전통적 교육 방식은 학습을 신체적, 감각적 활동으로부터 차단하며 문자에 의한 지식의 기계적 전달에만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학습자가 흥미를 상실하고 교육적인 효과가 감퇴하게 된다. 성장하고 있는 학습자에 대하여 성인의 표준과 제재의 방법을 강요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이 때 부과되는 교재와 학습은 어린 학습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경험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므로 배우는 바에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전통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그의 이러한 신념은 "진보적 학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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