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적 기업가정신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적 기업가정신 개요
1.1.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정의
1.2.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1.3.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2. 사회적 기업가정신 사례
2.1. 캐나다 데자르뎅의 사례
2.1.1. 창업 및 발전과정
2.1.2. 사회적 활동 및 가치 창출
2.2. 구겐하임 박물관의 사례
2.2.1. 글로벌 프랜차이징 전략
2.2.2. 문화기업가정신의 적용
3. 사회적 이슈와 사회혁신
3.1.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
3.2.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혁신
3.3. 사회적 기업의 역할과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적 기업가정신 개요
1.1.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정의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경제적 기회를 식별하고, 이에 따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생산, 판매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기존의 가치에 덧붙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상은 단순히 요구나 사회 수요를 넘어서 인간의 결핍과 사회적 문제까지 포함한다. 사회적 기업가들은 사회 구성원들의 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단순히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 전체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접근하며, 현재 위치한 자원 범위 내에서 지속 가능한 변화를 추구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매우 다양한 정의로 나타나며, 각 정의마다 강조점과 초점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사회 영역에서의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 접근법과 지속 가능한 변화 추구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1.2.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공감, 혁신, 실용의 3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공감은 타인의 어려움을 감정적으로 인지하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행위 표현으로,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핵심 구성요소이다. 공감은 사회적 기업의 운영과 동기, 그리고 창출의 출발점이 된다.
둘째, 혁신은 사회적 기업가의 혁신을 통해 의미를 창조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혁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의미를 부여하여 소비자들이 충분한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용은 사회적 기업가가 이상주의자이자 동시에 현실주의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효율성과 사회적 책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균형있게 추구할 수 있다.
이처럼 공감, 혁신, 실용의 3가지 구성요소는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가는 가치 창출을 실현할 수 있다.
1.3.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단순히 경제적 이익 창출을 넘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의지와 실천이다. 이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이 주주 이익 실현에서 이해관계자 전체의 이익 추구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발휘하는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사회 곳곳의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 고용,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활성화 등을 통해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킨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
참고 자료
정재희, 『한국 대기업 오너들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고 정주영 회장과 고 이병철 회장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년 2월, p41~43.
문병준, 『한국 주요 대기업의 창업이념과 기업가 정신의 비교연구』,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포브스코리아 특별취재팀, 『한국 10대기업 DNA, 창업주의 기업가정신을 찾아서 (3)현대자동차그룹 』, https://jmagazine.joins.com/forbes/view/306610, 포브스, 2015.05.
정희성, 『일취월장 진주경제[5] 연암 구인회의 기업가 정신(1) 』,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989, 경남일보, 2019.07.
박영렬, 『 [기고] 기업가정신을 살려야 한다』, https://www.mk.co.kr/opinion/contributors/view/2021/10/944775/, 매일경제, 2021.10.
KDI경제정보센터 홈페이지, https://eiec.kdi.re.kr/material/clickView.do?click_yymm=201512&cidx=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