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복음 영성의 역사적 배경과 그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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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복음 영성의 역사적 배경과 그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순복음 예배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2.1. 기독교 이단의 정의와 발생 배경
2.2. 초대 교회 시대의 이단 발생 배경
2.3. 중세 교회의 이단 출현 배경

3. 순복음 예배의 신학적 기초
3.1. 하나님의 구원 계시에 기초한 예배
3.2. 말씀 중심의 예배와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
3.3. 성령 안에서의 예배와 종말론적 예배

4. 순복음 예배의 특징과 구성 요소
4.1. 개혁파 예배의 특징
4.2. 예배 구성 요소와 모델

5. 순복음 예배와 성례전
5.1. 세례의 의미와 유아세례, 입교
5.2. 성찬의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해석

6. 순복음 예배와 교회력

7. 한국 교회 예배의 갱신을 위한 제언
7.1. 기복적 신앙에서 벗어난 예배 갱신
7.2. 매스미디어 활용과 예배의 본질
7.3. 종교개혁과 예배 갱신을 위한 과제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순복음 예배는 한국교회에서 주요하게 자리잡고 있는 예배 유형이다. 본 서론에서는 순복음 예배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기독교 이단의 정의와 발생 배경을 알아봄으로써 순복음 예배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이어서 초대 교회 시대와 중세 교회에 나타났던 이단의 발생 배경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순복음 예배의 신학적 기초와 예배의 특징, 그리고 중요 구성 요소가 형성되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2. 순복음 예배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2.1. 기독교 이단의 정의와 발생 배경

이단이란 용어는 본래 '선별', '선택'을 뜻하는 중립적인 개념이었으나, 점차 '행위나 사고의 흐름', '철학적 원칙들', '이러한 원칙들을 지닌 사람들' 즉 '학파'나 '분파'를 의미하게 되었다. 이 용어는 신약성서에서 비난적인 의미로 '분파주의'를 뜻하게 되었고, 초대 교부들의 작품에서는 교회의 가르침과는 다른 교리를 선택하는 행위를 의미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단은 신의 존재를 부인하거나 신앙심이 없는 자, 불경스러운 자 등으로 지칭되면서 부정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다.

기독교는 다른 어떤 종교보다 많은 이단을 산출했는데, 그 이유는 기독교가 절대적 진리를 표방하고 심오하고 신비로운 메시지를 선포하기 때문이다. 기독교에서는 구원과 영생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에 달려있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와 해석이 나타나면서 이단이 발생하게 되었다.

초대 교회 시대에는 예수의 인성과 신성에 대한 이해를 둘러싼 갈등이 있었다. 최초의 기독교인들은 예수를 한 인간으로 보았지만, 점차 그의 초월적 속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영지주의자들과 가현설주의자들 등의 이단이 등장하였다.

중세 교회에서는 교회의 부패와 타락으로 인해 다양한 이단이 발생하게 되었다. 교회와 국가의 권력이 증대되면서 교회는 세속적인 부와 권력을 추구하게 되었고, 성직자들의 도덕성도 크게 타락하였다. 또한 민중의 종교적 심성이 공식적인 신학체계에 의해 충족되지 못하면서 다양한 이단이 출현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단은 중세 사회 모순의 결과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2.2. 초대 교회 시대의 이단 발생 배경

최초의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을 한 인간으로 보았으나 점차 그분이 초월적 속성을 지니신 분이고 성부 하나님과 한 분이심을 주장하셨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서서히 예수님을 메시아로 인식하게 된 최초의 기독교인들은 그분을 주님과 하나님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예수님의 인성은 자명했으며, 그의 신성은 그들의 신앙고백이었다. 예수님의 부활 전에 그를 알았던 신자들의 첫 세대가 지난 후기 신자들은 늘 그분의 신성에 직면하게 되었고, 구세주께서 자신들과 같은 완전한 인간이시라는 것을 서서히 알게 되었다. 예수님께서 주님과 하나님이심을 공언하셨기 때문에 완전한 인간이시라는 점은 그들에게 충격이었을 뿐 아니라 예기치 않은 것이었다. 그러나 2세대부터 기독교인들은 점점 강하게 주장해 왔듯이 더 이상 예수님을 한 인간으로 보지 않고 신앙, 신뢰 그리고 이해와 같은 것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적 관계를 세우려는 위엄과 신비로움을 가지고 그분을 직면하게 되었다. 그렇기에 최초의 이단자들은 보다 세련되고 지성있는 기독교인들이었다.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 신앙을 이해하는 법을 찾았기 때문이다. 신약성경을 살펴보면 이단에 대하여 교리적 긴장이 잘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로마서는 행위에 반대되는 의에 대하여 길게 논의하고 있으며, 갈라디아서는 초기 모임에서 율법주의의 영향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골로새서와 요한일서는 영지주의자(gnostic)와 가현설주의자(docetic)로 뒤늦게 알려진 사상들에 대한 항거가 있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형태-한편으로는 율법주의, 다른 한편으로는 영지주의-는 초기 기독교 안에 분명히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지주의의 특성을 간단히 살펴보면, 흔히 영지주의파라 불려지는 근본적 인간 종교의 두 번째 개념은 믿음과 관련하여 지식을 과대평가한다는 것이다. 기독교 복음을 이해할 수 있는 순수한 방법은 그것을 단순한 메시지로 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비록 단순하게 적혀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어도 믿음의 선물을 받은 자들만이 믿을 수 있고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다 궤변적인 사람들에게는 단순한 자들은 파악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에 의해 전파될 수 없는 메시지의 사상이 매우 불쾌했다. 그들이 느끼기에는 적절한 종교는 좀더 다른 것, 즉 단순한 사람들이 깨우치기에는 어려운 지적인 어떤 것이어야 했다. 영지주의파의 입장에서 보면 평범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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