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성신부전 개요
1.1. 만성신부전의 정의
만성신부전은 신장의 사구체의 여과기능이 영구적으로 저하되어 신장 기능의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즉, 신장이 제 기능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로, 남아 있는 신장 기능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저하되어 결국은 신 대체요법(투석이나 신이식술)이 필요한 말기 신질환으로 진행된다. 만성 신부전의 3대 주요원인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신염이 있고 그 외에도 만성 신우신염, 다낭성 신장병, 신결핵 등이 있다.
1.2. 만성신부전의 주요 증상
신경계 증상으로는 감각 및 운동 장애, 피로의 증가, 졸음, 의식장애, 혼수 등이 나타나며, 심혈관계 증상으로는 고혈압, 동맥 경화증, 폐 부종, 흉수 등이 발생한다. 소화기계 증상으로는 식욕감퇴, 구역질과 구토, 복수 등이 있고, 피부의 소양증도 나타난다. 또한 혈액에서는 빈혈, 출혈 경향이 관찰되며, 내분비계에서는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환이나 난소 기능 저하, 면역계에서는 면역기능 저하 등 전신에 걸친 증상 및 소견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만성신부전의 증상은 거의 모든 장기에서 표현되고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2. 만성신부전 환자의 영양관리
2.1. 영양관리의 필요성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요소나 크eatinine 등의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 요독증, 전해질 균형이 깨지게 되어 고혈압, 부종, 고칼륨혈증, 고인혈증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는 식품의 종류와 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식사요법을 잘 지키게 되면 남아있는 신장 기능을 유지하면서 신부전의 진행을 늦출 수 있고 좋은 영양 상태와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2.2. 열량 요구량
신체기능과 정상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중을 기준으로 1kg당 35kcal의 열량이 필요하다. 또한, 열량의 구성 비율을 알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탄수화물 50%, 지방 35%, 단백질 15%가 적당하다. 열량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단백질을 분해하여 열량으로 사용하므로 노폐물 수치가 올라가 고질소혈증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체중이 감소하고 피로와 기력이 부족하게 돼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며, 빈혈이 나타나거나 세포가 파괴되어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2.3. 단백질, 나트륨, 칼륨, 인 섭취 관리
만성신부전 환자에게 단백질, 나트륨, 칼륨, 인 섭취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단백질 섭취 관리 시 신기능 저하에 따른 요소 및 크레아티닌 축적을 예방할 수 있다. 단백질은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과다 섭취는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의사의 권고에 따라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단백질 섭취는 0.6-0.8g/kg/day가 권장된다.
나트륨 섭취 관리는 부종과 혈압 상승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성신부전 환자의 나트륨 섭취 목표량은 하루 2,000mg 이하로 제한한다. 짠 음식, 인스턴트식품, 조미료 사용을 자제하고 저감 소금 등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칼륨 섭취 관리는 고칼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하다. 특히 신기능이 떨어지면 칼륨이 배설되지 않아 축적될 수 있다. 만성신부전 환자의 칼륨 섭취 목표량은 하루 2,000-2,500mg 이하로 제한한다. 바나나, 감자, 시금치 등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