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의 개념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발달 개념의 정의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1.3. 자신의 발달단계 고찰
2. 본론
2.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1.1. 신뢰감 대 불신감
2.1.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2.1.3. 주도성 대 죄책감
2.1.4. 근면성 대 열등감
2.1.5.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
2.1.6. 친밀감 대 고립감
2.1.7. 생산성 대 침체감
2.1.8. 자아통합 대 절망감
2.2. 자신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성취 여부
3. 결론
3.1. 자신의 발달단계 평가
3.2. 향후 발달과제 수행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발달 개념의 정의
발달이란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지능적인 부분에서 성장하거나 혹은 성숙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살아가는 동안에 여러 기술이나 환경에 의하여 발달을 이루는 존재이다.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설명하였다. 각 단계마다 자아의 발달이 어떻게 전개되느냐가 핵심이며, 이는 인간에게 필수적인 과정이다.
먼저 유아기에는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로, 자신을 돌보는 어머니와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두 가지 감정이 형성된다. 다음으로 유아발달단계의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 단계에서는 사회적 기대와 압력, 자신의 의지 사이에서 조절과 적응력이 발달의 핵심이 된다.
이후 4-5세 아동기의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에서는 활발한 움직임과 사물에 대한 관심, 성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지적 호기심과 정서적 발달이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6-11세 학동기에는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로, 학습활동을 통한 자아성장의 전환기가 나타난다.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의 시기로, 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경험을 하며 스스로 성인으로서의 이미지를 갖게 된다. 청년기에 접어들면 친밀성 대 고립감의 단계에서 자기 자신의 가족 외에도 다른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맺는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이후 중년기의 생산성 대 침체감 단계에서는 자신의 사상, 신념, 가치관을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삶에도 영향을 줄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노년기의 자아통합 대 절망감의 단계에서는 지금까지의 인생에 대한 만족 여부가 핵심이 된다.
이처럼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의 핵심과제와 위기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성격발달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1.3. 자신의 발달단계 고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현재 나의 발달단계는 6단계인 친밀감 대 고립감의 시기이다. 성인 초기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변화를 겪었는데, 대학에 진학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군대를 거쳐 직장생활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왔다. 처음에는 낯선 환경과 사람들로 인해 고립감을 느낄 수 있었지만, 적극적으로 다가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후배, 동료, 선배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상황에 맞는 태도로 접근하여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관계를 만들어갔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성인 초기 시기에 고립되지 않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는 나의 자신감을 높이고 더 다양한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중년기로 접어들면서 마주할 생산성 대 침체감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친밀감의 형성은 결국 상호작용을 통한 성숙을 이끌어내어 향후 발달과제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본론
2.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1.1. 신뢰감 대 불신감
인간은 출생 직후부터 자신을 돌보는 주양육자와의 관계를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 시기 양육자가 신생아의 욕구를 민감하게 반응하고 충족시켜주는가에 따라 신생아는 세상에 대한 신뢰감 혹은 불신감을 갖게 된다. 만약 영아기 동안 양육자가 신생아의 요구에 일관되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공감해준다면, 영아는 세...
참고 자료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김미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내석사
교육 심리학 : 성격발달이론(프로이트, 에릭슨), 도덕성 발달 이론 [비디오녹화자료]
우전미디어 우전미디어 2012
신명희 외 공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3.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박충일, 고경필, 김신곤 외 2명,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1
이유미, 김진숙, 박진옥, 안지혜 외 3명, 영아발달, 동문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