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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소비사회와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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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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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래 소비사회와 상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래 소비사회와 상품
1.1.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 변화 예측
1.1.1.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 변화
1.1.2. 코로나19에 따른 미래의 소비변화
1.2. 미래 소비변화로 인한 테크놀로지 변화와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1.2.1. 3D 프린터를 통한 코로나19 대비 소비사회 변화
1.2.2. 상품에 따라 변화될 비즈니스와 휴먼 밸류
1.3. 2030 트랜드 전망
1.3.1. 사회 : 초고령화
1.3.2. 기술 : 가상현실(VR)
1.3.3. 경제 : 경제붕괴
1.3.4. 환경 : 지속가능 발전
1.3.5. 정치 : 메타버스
1.4. 2030년 트랜드에 맞는 새로운 아이템 제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래 소비사회와 상품
1.1.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 변화 예측
1.1.1.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 변화

코로나19는 2019년 12월경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현재 백신이나 치료제가 발명되지 않아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법을 통해 접촉에 의한 감염을 막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가 위축되고, 외출 시에 밖에서 하는 대면소비보다는 배송서비스를 통해 하는 비대면소비가 늘고 있다.

미국에서는 가격인하와 무료배송의 서비스로 온라인을 이용한 소비공급이동이 가속화 되었고, 중국은 소비저하에서 발생한 경기침체의 경기부양책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에는 소득감소로 저가 소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공급망 지역화로 미국 정부는 향후 리쇼어링 행정명령을 검토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국가 간의 이동이 제한되면서 소비공급망이 더 지역화 되고 거리가 짧아졌다는 것이다.


1.1.2. 코로나19에 따른 미래의 소비변화

코로나19에 따른 미래의 소비변화는 전반적으로 온라인 소비의 급증과 오프라인 소비의 감소로 요약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접촉 회피 현상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 소비를 더욱 선호하게 되었다.

우선,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고 거리가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미국 정부는 향후 리쇼어링(Reshoring) 정책을 검토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들도 이와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개별 국가나 지역 내에서 상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공급하는 형태로 소비구조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소비 감소와 온라인 소비 증가로 인해 배송서비스가 크게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소비가 보편화되고, 소비자들이 직접 물건을 구매하여 배송 받는 형태의 소비 행태가 일반화될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과 배송 시스템의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소비자들이 직접 물건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3D 프린터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접촉 제한과 소비 저하로 인해 개인이 직접 생필품을 제작하는 소비 행태가 확산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3D 프린터와 관련 소프트웨어, 제품 도안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이와 같은 온라인 중심의 소비 형태 변화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매장과 유통 채널의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오프라인 매장들의 폐점이 가속화되고 있다. 반면 온라인 플랫폼과 배송 기업들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적으로 코로나19 이후 소비 행태의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비대면 온라인 소비와 개인 맞춤형 제품 생산이 보편화되면서 기존 소비 구조와 유통 채널이 크게 변화할 것이다. 이에 따라 관련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1.2. 미래 소비변화로 인한 테크놀로지 변화와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1.2.1. 3D 프린터를 통한 코로나19 대비 소비사회 변화

코로나19에 따라 사람 간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외부에 나가 하는 소비보다는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소비침체로 각 국가들이 경기부양책을 펼치고 있다. 소비침체의 완화와 사람들 간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소비자가 직접 물건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3D프린터의 사용을 방법으로 본다.

아이디어를 구매하여 3D 프린터로 소비자들이 직접 만드는 것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3D 프린터 대여 혹은 구매, 그에 따른 소프트웨어 상품이 만들어 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물품의 도안을 사고 파는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안으로 만들 수 있게 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러한 서비스와 상품의 생산으로 개인이 만드는 아이디어의 가치가 높아질 것이다.

이에 따라 아이디어의 중요성이 대두대면서 아이디어 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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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600100009&ctcd=C02
코로나19 소비 트렌드 ‘저가격+기능성’ 주목, CNCNews, (2020.04.02)
http://www.cncnews.co.kr/news/article.html?no=5289
리쇼어링: 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기업들을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네이버 지식백과, 리쇼어링[reshoring]), (2020.04.05)
http://www.korcham.net/new_pdf/target/%5BSGI%20%BA%EA%B8%AE%C7%C1%5D%20%B9%DD%B5%B5%C3%BC%20%BB%EA%BE%F7%C0%C7%20%B1%B9%B3%BB%20%B0%E6%C1%A6%20%B1%E2%BF%A9%BF%CD%20%B9%CC%B7%A1%20%B9%DF%C0%FC%C0%FC%B7%AB.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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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 “2020년 1월 세계은행(World Bank)「세계경제전망」”, 20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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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원, “매장서 사야 안심하던 50대까지 … 코로나가 바꾼 쇼핑 백태”, 더스쿠프, 20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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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제, “‘생분해 플라스틱’은 여전히 자연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한겨레신문, 2021.1.26., https://-www.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980416.html#csidx2f37ccb67d14f7682b5484d2051a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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