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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의 직무와 예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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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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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로의 직무와 예식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로의 직무와 예식서
2.1. 교회정치
2.1.1. 교회의 정치형태
2.1.2. 교회 정치 원리
2.2. 지 교회의 설립 조건
2.3. 교인의 신급
2.4. 준 직원
2.4.1. 강도사
2.4.2. 전도사의 직무 권한 자격
2.5. 당회의 조직
2.5.1. 완전당회
2.5.2. 준 당회
2.5.3. 미조직 당회
2.6. 당회가 비치해야 할 각종 명부록
2.7. 노회의 직무
2.8. 총회의 권한
2.9. 강도사 고시 및 인허
2.10. 선교사
2.11. 권징
2.11.1. 시벌 및 해벌
2.12. 주일 지키기
2.13. 예배 행위
2.14. 찬송
2.15. 강도
2.16. 혼례식
2.17. 예복 착용
2.18. 교회력 색깔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예배는 단순히 외적인 행위만이 아니라 영적인 실재의 표지들과 상징들을 포함하고 있다. 예배의 좋은 형식은 회중을 참여의 길로 인도하며, 예배를 드릴 때 모든 마음을 하나님을 향하여 찬양하고, 기도하고, 말씀 속에 거하게 한다. 성서에는 고정된 예배의 순서를 보여주고 있지 않지만, 예배의 표현에 있어서 본질적인 형식을 인정한다. 구약은 형식과 의식을 강조하며, 신약은 예배의 정신과 자유를 역설하나 예배의 형식과 행위를 배격하지 않는다. 예배는 하나님의 구속적 행위들을 입증하고 그 뜻을 전달하는데 필요하므로, 예배의 역사적 변천과 21세기에 드려지는 예배는 어떻게 드려야 하는지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2. 장로의 직무와 예식서
2.1. 교회정치
2.1.1. 교회의 정치형태

기독교는 주후 1517년 마틴 루터의 종교 개혁 이후 구교(카톨릭)와 개신교로 나누어졌고, 개신교는 다시 많은 교파로 분열되었다. 이에 따라 각 교파마다 자기들의 신경, 의식, 규칙, 정치제도에 있어서 그 교훈과 지도하는 것이 다르다. 이를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교황 정치는 주로 로마 카톨릭 교회와 희랍 정교회의 정치로서, 교황 전제정치로 산하 전 교회(세계 단위)를 관리하는 정치이다. 다음으로 감독 정치는 감독이 교회를 주관하는 정치로서, 감독 교회와 감리 교회에서 사용된다. 자유 정치는 다른 회의 관할과 치리를 받지 않고 각각의 지교회가 자유로 행정하는 정치이다. 조합 정치는 자유정치와 비슷하나 각 지교회의 대표로서 조직된 연합회가 있어 피차 유익한 문제를 의논하지만 산하 교회에 명령을 하거나 주관하는 권한은 없다. 마지막으로 장로회 정치는 지교회 교인들이 장로를 선택하여 당회를 조직하고, 그 당회로 치리권을 행사하게 하는 주권이 교인들에게 있는 민주적 정치이다.

이와 같이 기독교 교회는 각 교파마다 서로 다른 정치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장로회 정치가 가장 오랜 역사와 항상 우위를 자랑하는 교회 정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2.1.2. 교회 정치 원리

양심의 자유에 따르면 하나님만이 양심의 주가 되시므로 성경에 위배되는 신앙이나 예배, 잘못된 인간의 교리나 명령의 속박을 받지 않으며 모든 신앙 문제에 대하여 각자의 양심대로 판단할 권리를 가진다.

교회의 자유에 따르면 개인에게 양심의 자유가 있는 것과 같이 어느 교회나 교파에도 교인의 입회와 출회, 교인과 직원의 자격, 교회 정치의 조직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안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권리가 있다. 또한 교회는 국가와의 관계에 있어 정교분리의 원칙에 따른다.

교회의 직원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것으로 교회를 대표하여 복음을 전파하고 성례를 거행하며 성도의 진리와 의무 준수를 위해 권징을 시행할 수 있다.

진리와 행위는 서로 분리될 수 없으며 신앙과 실천, 진리와 의무는 필수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직원 선거권은 그 직원을 선정하는 권한이 해당 회에 있으며, 치리권은 전 교회나 교회가 세운 대표자가 성경 말씀에 의하여 행사해야 한다.

권징은 교회 안에서만 그 효력이 미치는 도덕적이고 신령성에 관한 것이므로 엄격히 실시하되 성경적이고 합리적인 원리에 따라야 한다.


2.2. 지 교회의 설립 조건

지 교회의 설립 조건은 다음과 같다. 일정한 구역 안에 예배 장소를 준비하고 장년신자 15인 이상 합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신봉하며, 교회 신설을 원하는 때에는 신설 교회 위치, 신설 년 월 일, 장년신자 수와 가정 수, 유년주일 학생 수, 예배당 형편, 신설 교회의 명칭, 교회 유지 방법, 부근 교회와 그 거리, 구역 가호 수(도시는 제외)를 기록하여 해당 노회에 청원하여 지교회 설립 인가를 받는다. 이처럼 지 교회를 신설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지역 내에 예배 장소와 최소한의 인원을 확보하고, 신설 교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노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2.3. 교인의 신급

원입교인은 예수를 믿기로 결심하고 공동예배에 참석하는 자이다. 유아세례교인은 세례교인의 자녀로서 만 2세 미만되어 유아세례를 받은 자이다. 학습교인은 만 14세 이상된 원입교원으로 6개월 이상이 경과되어 학습교육을 받은 자이다. 세례교인은 유아세례 교인으로 만 14세 이상 된 자나 학습교인으로 학습 후 6개월 이상이 경과되어 세례 문답을 받은 자이다.


2.4. 준 직원
2.4.1. 강도사

강도사는 당회의 추천에 의하여 총회의 고시로 노회에서 강도할 인허를 받고 그 지도대로 일하되 교회 치리권은 없다. 강도사와 목사 후보생은 개인으로는 그 당회 관리 아래 있고, 직무상으로는 노회 관리 아래 있다. 노회는 강도사의 인허 관리를 담당한다. 그 고시 과목은 성경, 교리신조, 교회사, 정치, 일반상식, 면접 등이다. 강도사는 노회의 허락을 얻어 다른 노회 지방에 이거할 수 있으며, 4년간 강도하였는데도 덕을 세우지 못하면 노회가 그 인허를 취소할 수 있다.


2.4.2. 전도사의 직무 권한 자격

전도사의 직무는 당회(당회가 없는 곳에는 지방 목사)의 추천으로 한국신학교에서 고시하여 자격을 인가받은 유급 교역자로, 당회나 목사가 관리하는 지 교회 시무를 방조하는 것이다. 전도사의 권한은 그 당회의 회원은 되지...


참고 자료

예수교 대한성결교회, 『목회예식서』(서울 : 성우인쇄, 1997)
한국 기독교장로회, 『헌법』(서울 : 한신대학출판부, 1990)
기독교대한하나님성회『목회예식서』(서울 : 기하성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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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준관, 『현대 교회의 예배와 설교 』(서울 : 연세 대학교 유니온 학술 자료원, 1989)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 종로서적, 1998)
프랭클린 M. 지글러, 『예배학 원론 』(서울 : 요단출판사, 1999)
김득룡, 『현대교회 예배학 신강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92)
박준서, 『기독교 사상 』2월호 (서울 : 기독교 서회, 1979)
김동수, 『예배학 개론 』(서울 : 대한 기독교 교육 협회, 1967)
게르하르트 킷텔, 게르하르트 프리드리히, 『신약성서 신학사전』 (서울 : 요단출판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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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섭, “한국 프로테스탄트 교회예배의 갱신”,『신학사상』제14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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