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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1.1. 기본생활습관
어린이집 생활에서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은 점차 안정화되어 가고 있다. 식사 시간에 교사나 또래의 모습을 관찰하며 식사 방법을 배우고 있으며, 배변 습관 역시 화장실에서 배변을 하고자 하는 욕구를 표현하는 등 차츰 자율성을 보이고 있다. 수면 시간에도 규칙적인 패턴을 따르며 잠들어 가는 모습이 관찰된다. 가정에서도 부모나 형제자매의 행동을 모방하며 일상생활에 적응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아동은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 하면서 기본생활습관을 익혀 나가고 있다. 교사와 가정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아동의 자율성과 규칙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1.2. 신체운동
만3세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은 급속도로 진행된다. 또래를 모방하며 점차 신체 활동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 친구들이 자전거를 타거나 뛰어놀 때 이를 보고 자주 따라 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통해 운동 기술을 점차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특히 신체 활동을 좋아하며, 친구들이 하는 운동을 따라 하려는 경향이 크다. 이러한 모방 행동은 신체적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규칙적인 신체 활동 패턴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운동을 하거나 일정한 방식으로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좋아하며, 이를 통해 신체적 안정감을 느끼고 있다. 실내외 놀이 활동에서도 규칙성을 중요시 여기는 편이다. 예를 들어 공을 던질 때 일정한 순서를 지키며, 친구들과 게임을 할 때도 규칙을 고수하려 한다. 이러한 규칙적인 접근은 신체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소근육 활동에서는 아직 미숙한 모습을 보인다. 블록 쌓기나 실 꿰기 등의 정교한 동작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실패하면 금세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소근육 활동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격려함으로써 섬세한 신체 조절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전반적으로 만3세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은 급격히 진행 중이며, 친구들의 모방을 통해 운동 기술이 향상되고 있다. 규칙적인 활동을 선호하는 모습도 나타나는데, 이는 신체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고 있다. 다만 소근육 활동에서는 아직 미숙함이 관찰되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의사소통
OOO의 의사소통 능력은 또래 관계 형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OOO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 행동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교사의 말이나 행동을 즉시 따라 하며, 의사소통 시 모방을 통해 자신이 말하려는 바를 표현한다. 이를 통해 OOO는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가고 있으며, 부모의 긍정적인 반응에 자극받아 더욱 자주 말하려 하고 있다. 또한 OOO는 또래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흉내 내며 상호작용하려 하는데, 이는 사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러한 OOO의 모방을 통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은 또래와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키고,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OOO는 의사소통에서도 자기만의 방식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다. OOO는 의사소통 시 구체적인 언어보다는 행동으로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려 하며, 때로는 이로 인해 오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OOO는 실패를 경험하며 점차 말로써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고 있다. 비록 OOO의 말하기 방식이 때로는 직설적이거나 감정적이기도 하지만, 점점 더 말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집에서도 OOO는 부모의 원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반항적이거나 감정적으로 반응하곤 하지만, 점차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려 노력하고 있다. 교사와 부모는 OOO가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있다.
1.4. 사회관계
만3세 아동은 또래 친구들의 행동을 잘 모방하여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다. 친구가 다른 친구와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이를 그대로 따라 하려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친구들이 놀이를 시작하면 아동도 빠르게 그 놀이에 합류하고, 또래의 행동을 배우며 사회적 관계를 확립해 가고 있다.
집에서도 형이나 동생이 하는 행동을 잘 따라 하며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배우고 있다. 예를 들어, 형이 친구와 놀 때 아동도 함께 참여하려 하며, 동생이 하는 말이나 행동을 흉내 내며 소통하고 있다. 부모는 이러한 모방을 통해 아동이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를 배우고 있는 모습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모방은 아동이 사회적 능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동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점차 자신의 역할을 확립하고, 새로운 행동을 배우고 이를 실천하는데 큰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이는 또래와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키고,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동이 앞으로도 긍정적인 모방을 통해 사회적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교사와 부모는 아동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규범을 배우고, 원활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해야 할 것이다.
1.5. 예술경험
만3세 유아는 예술 활동에서도 또래의 행동을 잘 모방하고 있다. 친구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공작 활동을 할 때 이를 관찰하고 자신도 따라 하며, 이를 통해 창의력을 키워가고 있다. 예술 활동에서 유아는 큰 즐거움을 느끼며, 특히 또래와 함께 할 때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유아는 집에서도 부모가 하는 그림 그리기나 만들기 활동을 함께 해보며 예술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 유아는 친구들이 그리는 그림을 모방하며 자신만의 상상력을 발휘해 그림을 그리고 만들기를 즐긴다. 이를 통해 유아는 창의적이고 자기 표현적인 방법을 배워나가고 있다.
유아는 예술 활동에서도 자기만의 방식을 고집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림을 그릴 때 다른 친구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색을 칠하거나 상상력을 발휘해 그림을 완성하려 한다. 때로는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감정적으로 반응하기도 하지만, 유아는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반복적으로 시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술 활동은 유아에게 자기 표현을 위한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며, 자신의 방식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가정에서도 유아는 예술 활동에서 자신만의 방식을 고집하려 한다.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할 때 다른 사람이 제시하는 방법보다는 자신이 생각한 방식대로 작업을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때로는 감정적으로 반응하기도 한다. 하지만 부모는 유아가 예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1.6. 자연탐구
만3세 아동은 주변의 자연 현상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다. 교사의 관찰에 따르면 OO는 산책 중 꽃이나 개미를 발견하면 "이게 뭐예요?"라고 질문하며 관심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