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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5년 우리말의 구조
1.1. 국어 과목의 변화 방향
국어 과목의 변화 방향이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 과목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문해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복잡한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기초 소양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국어 교육은 디지털·인공지능 교육 환경과 실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도입할 계획이다. 선택과목 신설을 통해 미디어 영어, 세계 문화와 영어, 영어 발표와 토론 등의 과목을 신설하여 학생들의 실생활 연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디지털 기초 심화 학습을 내실화 하기 위해 AI 등의 신기술을 교육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1.2. 초·중·고 교육과정 내 국어 영역 개편
국어 과목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문해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국어 교육과정의 주요 개편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인공지능 교육 환경과 실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도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언어 사용 능력을 국어 교과의 핵심역량으로 강조하고 있다.
둘째,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선택과목을 다양화한다. 구체적으로 매체 언어, 토론과 논술, 창의적 작문 등 실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국어과 선택 과목을 신설하고자 한다.
셋째, 국어과 교육과정을 통해 기초 소양 교육을 강화한다. 특히 국어 교과가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범교과적 핵심 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자 한다.
넷째, 국어 교육이 학습자의 삶과 밀접하게 연계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 속 언어 사용과 관련된 주제와 소재를 다루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을 구현하는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마련하고자 한다.
다섯째, 국어 교육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제고한다. 교과 내용과 수업 방식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지역 및 학교 여건에 따른 맞춤형 교육 편성·운영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국어 교육과정의 개편 방향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코로나19 팬데믹 등 교육 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국어 교과를 통해 의미 있고 즐거운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고, 개별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앞으로 국어 교육과정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제고, 교수학습 자료 개발,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 구축 등 다양한 인프라 지원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국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교육 주체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국어 교육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1.3. 교과 간 연계를 통한 국어 교육 내실화
국어 교육은 다른 교과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내실화될 수 있다. 국어 교과는 다른 교과의 핵심 기능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타 교과 간 연계를 통해 국어 교육이 내실화되기 위해서는 우선 국어 교과와 타 교과 간의 교육 내용과 방법을 효과적으로 연계할 필요가 있다. 국어 교과에서 학습한 문해력과 사고력 등의 역량을 다른 교과에서 적용하고 심화시킬 수 있도록 교과 간 내용과 방법을 연계하는 것이다.
또한 국어 교과와 타 교과의 교육과정 및 평가 체계를 긴밀하게 연계할 필요가 있다. 국어 교과의 성취기준과 다른 교과의 성취기준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평가 기준과 방식도 연계함으로써 학생의 종합적인 역량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국어 교과와 타 교과 간 학습 활동을 통합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프로젝트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의 통합적 학습 활동을 통해 국어 교과와 타 교과의 지식과 기능을 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국어 교과와 타 교과 간의 긴밀한 연계와 통합은 학생들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역량 증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국어 교육의 내실화와 더불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등의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2. 고교학점제의 도입과 방향
2.1. 고교학점제의 개념과 추진 배경
고교학점제는 진로에 맞추어 다양한 과목을 선택 및 이수하며, 누적된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고교 졸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 제도이다. 학생들이 각자 진로에 맞는 과목의 수업을 선택하고 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