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목회계획서 담임목사 청빙 자료
1.1. 목회철학(핵심가치)
사람은 누구나 기쁜 소식을 원하고,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 삶을 살아간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다 얻을 수는 없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를 다니지만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예수님을 실제로 믿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고 친밀한 관계를 맺고 사는 사람은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진정한 예수님의 사람으로 행복을 누리며 살 수 있다. 따라서 목회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는 "나는 죽고 내 안에 예수님이 사시는 가장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배, 양육과 훈련, 기도와 선교에 대한 목회적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1.2. 예배
1.2.1.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예배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예배는 사람이 주인이 되는 예배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인이 되는 예배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온전히 드러나는 예배이다. 선포된 말씀을 온전히 믿음으로 세상을 넉넉히 이길 힘을 가지게 되는 예배를 추구한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데, 이처럼 하나님의 영광이 선포되는 예배는 사람의 말로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는 것이다. 이 말씀이 또한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게 된다. 따라서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예배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온전히 드러나는 예배이며, 선포된 말씀을 온전히 믿음으로 세상을 이기게 하는 예배이다.
1.2.2. 십자가의 복음이 선포되는 예배
십자가의 복음이 선포되는 예배는 성경을 통해 계시된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온전히 선포된다. 예배를 통해 선포되는 십자가 복음 앞에 전심으로 서는 예배를 드린다. 십자가 복음이 선포되는 예배를 통해 더욱 죄인인 내가 드러나며, 이 죄인을 사랑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에 감격하게 된다. 바울이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결코 자랑할 것이 없다고 고백했던 것처럼, 그 고백이 모든 성도의 고백이 될 수 있는 예배를 추구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는 십자가 복음이 선포되는 예배를 통해, 성경을 연구하여 성경이 곧 예수님께 대하여 증언하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처럼 십자가 복음이 선포되는 예배는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구원의 능력이 되며, 그들로 하여금 십자가의 고귀한 은혜에 감격하게 한다.
1.2.3.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한 예배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한 예배이다. 예배는 철저히 기도로 준비한다. 모든 성도가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고 사모함으로 준비하여 성령이 충만한 예배를 드린다.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하여 세상과 나는 없어지고 오직 구속한 주님만 보이게 되는 예배이다.
예배가 정말 예배다운 교회가 어떤 것인가를 늘 고민하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복음이 온전히 선포되어 말씀에 순종하는 교회가 된다. 또한 예배를 통해서 교회의 사명을 온전히 수행하는 교회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예배를 통해 성령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세상과 자아가 사라지고 오직 구속의 주님만 보이게 되는 것이다.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한 예배를 위해 성도들이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며 준비한다. 이를 통해 성령님의 강력한 역사가 일어나 예배 가운데 세상과 자신을 잊게 되고 오직 구속의 주님만이 드러나게 된다. 이런 예배가 이루어질 때 교회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와 말씀에 순종하는 교회로 세워지게 된다. 끊임없이 성령님의 임재를 사모하며 예배를 준비하고 드리는 것이 교회의 사명을 온전히 감당하는 길이다.
1.3. 양육과 훈련
1.3.1. 묵상
묵상은 말씀을 즐거워하며 주야로 되새기는 것이다. 시편 1편 2-3절에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라고 하여 말씀을 사모하며 묵상하는 자는 날마다 새로운 은혜와 능력을 얻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묵상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하며 말씀에 깊이 빠져드는 것이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