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수원대학교 사회복지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수원대학교 사회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
2.1. 수원중학교의 일반현황
2.2.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모색

3. 학교사회복지 실천전략
3.1.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3.2. 지역사회 자원 연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활동의 분야이며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해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경제적·심리적·사회적 문제와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 및 치료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전문적 활동, 정책, 제도를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복지는 법적 보장 권리이며 의무이다.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는 「헌법」과 「교육기본법」에 명시되어 있지만 현실에서는 균등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학교사회복지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전문적인 사회복지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법적 보장 권리와 의무가 현실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협력파트너로서 전문직의 필요성이다.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가 발생하고 있으나 기존 교육자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욕구들에 대처할 수 있다. 셋째, 학교는 교육을 위한 공간이자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현장이다. 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므로 학교는 아동과 청소년의 삶이 이뤄지는 공간이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는 사회복지실천이 반드시 필요한 장소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연구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을 통해 학생의 발달과 교육 목표 달성을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과 그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 간의 관계 증진과 협력을 통해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고 교육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와 학교 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여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그 주된 목적이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는 교육적 측면에서는 교육목표 달성을, 복지적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과 교육 기회의 균등을 지향한다.

수원중학교 사례를 통해 학교사회복지 실천 방안을 모색해보면,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와 지역사회 자원 연계가 주요 전략이 될 수 있다. 수원중학교 축구부 선수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계획하여 운...


참고 자료

유해숙·김영빈(2022). 학교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나규항. 사통팔달 팔달구, 수원의 중심에서 발전을 이루다. 경기신문, 2023년 2월 14일자. https://www.kgnews.co.kr/mobile/article.html?no=736615 (검색일: 2024.4.8.)
유혜연. 8년 만에 부활한 수원중 축구부...선한 영향력 펼치는 팀 될 것. 경인일보, 2024년 3월 22일자. http://m.kyeongin.com/view.php?key=*************1228 (검색일: 2024.4.8.)
이건구. 남양주북부署, 한체대 운동선수와 공감형 범죄예방교육 운영. 경기북도일보, 2023년 4월 6일자. https://www.gnnew.kr/62908 (검색일: 2024.48)
수원중학교. 학교소개-학교현황. https://suwon-m.goesw.kr/subList/20000004517 (검색일: 2024.4.8.)
수원시청-수원시 팔달구-일반현황. https://paldal.suwon.go.kr/submain_view.asp?TopID=sub11&menuid=sub110201 (검색일: 2024.4.8.)
김대현, 2009,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독교 영성적 접근 방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p.39
박현찬, 2013, 기능주의와 갈등이론으로 본 고교 선수들의 축구인식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대학원, p.16~25
지역사회간호학1, 현문사, 안옥희 외(2021)
2022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 음주폐해 예방,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음주-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음주’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