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4차 개정 보육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놀이중심, 아동중심
2.1. 표준보육과정의 아동중심, 놀이중심
2.2. 아동중심, 놀이중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육은 보호와 교육으로 이루어진 단어로 분리할 수 없는 의미를 뜻한 개념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보육이란 영유아가 안전하며 건강하게 성장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보호의 부분과 바른 성장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장 실무자는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호와 교육을 구분하는 것보다 보육과 교육을 적절하게 섞어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며 끊임없이 영유아를 위한 보육은 무엇인지 생각하며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영유아에게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보육과정은 멈추지 않고 2007년 표준보육과정 고시 이후 2019년 4차 표준보육과정으로 개정되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2.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놀이중심, 아동중심
...
참고 자료
김태희(2021)『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역할 실행에 대한 유아반 보육교사의 인식 및 어려움』, 동아대학교 대학원
이상민(2021)『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및 요구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수학지도 통합교안
4차 누리과정 해설서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김영아, 보육과정 교안, 드림원격평생교육원
보건복지부,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검색사이트, 다음/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