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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은 대학 재학생이며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있다. 실습생은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는 사람들을 돕고 싶은 마음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실습생은 영화, 음악감상 등의 취미 생활과 함께 수영, 등산 등의 활동적인 취미생활도 즐기는 편이다.
실습생은 요양원 실습을 통해 노인복지 분야에 관심이 있으며, 실습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실천적인 경험을 쌓고자 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정서적 교류를 통해 실천능력을 기르고, 기관의 운영과 행정 등을 배우고자 한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과 가치관을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 측면에서 가족이 운영하는 재가복지센터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는 점이 강점이며, 실습 과정에서 계획적이지 않은 성향과 조급한 성격이 약점으로 나타났다. 실습생은 앞으로 실습을 통해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2. 실습지도계획서
실습의 목적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통해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신입 사회복지사의 양성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실습의 목표는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시키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는 것이다.
실습 분야는 노인복지 요양원이며, 실습기간은 20OO.OO.OO. ~20OO.OO.OO이고, 총 실습시간은 80시간이다. 실습 대상은 요양원 내 클라이언트(노인)이다.
실습 교육 계획은 총 10시간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 요양보호시설제도의 이해, 30시간으로 사례관리 및 프로그램 진행, 40시간으로 시설운영파악 및 실습기관의 체계, 라포 형성 등으로 구성된다.
실습 지도 방법은 개별 실습 지도 계획으로 어르신 라포 형성, 요양보호시설 환경정리 및 치매환자 케어, 요양 케어서비스 관찰이 있고, 집단 실습 지도 계획으로 오리엔테이션, 기관소개, 안전 관리, 감염 교육, 사회복지사 교육이 있으며, 기타 계획으로 노인장기요양 보험 교육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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