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와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와 비교
2.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중점
2.2.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2.3. 6차, 7차 교육과정 전체 비교
2.4. 6차, 7차 교육과정 영역별 비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으로 감소하는 저출산 현상이 고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구 규모 감소와 인구 구조 변화, 노동력 감소, 사회적 비용 증가 등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유아의 보육, 교육비 부담이 저출산을 가중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만 5세 미만 인구의 90% 이상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이용하고 있으나, 저소득층의 경우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보육,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OECD 가입국들은 유아에 대한 공공성 강화를 위해 무상교육과 보육을 확대하는 등 전략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공적 부담 비율이 OECD 평균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보육, 교육에 대한 국가의 공적 투자 확대가 시급하다.
2.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와 비교
2.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중점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은 제6차 교육과정 고시(1998.6.30) 이후 9년이 경과함에 따라 사회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교육 내용 개편이 필요하였고, 종일제 운영의 확대 실시와 유아교육법 제정(2004.1.)을 계기로 각계 각층에서 제기한 교육과정 개정 요구를 반영할 필요가 있었으며, 2007년 2월에 고시된 2007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도모해야 했기 때문이다.
21세기 시대적 요구의 반영을 위해 인간성 황폐화와 심각한 환경 문제, 저출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잠재능력과 창의성 개발을 넘어 사람과 자연존중의 가치관으로 전환이 요청되었다. 또한 유아교육법 제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의 사회적 상황 변화에 대응하고,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강화가 필요하였다. 아울러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문제점인 교육 목표의 명확한 진술 미흡과 내용 체계의 논리성 확보 문제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었다.
이에 따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제6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계를 유지하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단위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2.2.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계를 유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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