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와 비교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와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와 비교
2.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중점
2.2.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2.3. 6차, 7차 교육과정 전체 비교
2.4. 6차, 7차 교육과정 영역별 비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으로 감소하는 저출산 현상이 고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구 규모 감소와 인구 구조 변화, 노동력 감소, 사회적 비용 증가 등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유아의 보육, 교육비 부담이 저출산을 가중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만 5세 미만 인구의 90% 이상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이용하고 있으나, 저소득층의 경우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보육,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OECD 가입국들은 유아에 대한 공공성 강화를 위해 무상교육과 보육을 확대하는 등 전략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공적 부담 비율이 OECD 평균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보육, 교육에 대한 국가의 공적 투자 확대가 시급하다.


2.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와 비교
2.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중점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은 제6차 교육과정 고시(1998.6.30) 이후 9년이 경과함에 따라 사회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교육 내용 개편이 필요하였고, 종일제 운영의 확대 실시와 유아교육법 제정(2004.1.)을 계기로 각계 각층에서 제기한 교육과정 개정 요구를 반영할 필요가 있었으며, 2007년 2월에 고시된 2007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도모해야 했기 때문이다.

21세기 시대적 요구의 반영을 위해 인간성 황폐화와 심각한 환경 문제, 저출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잠재능력과 창의성 개발을 넘어 사람과 자연존중의 가치관으로 전환이 요청되었다. 또한 유아교육법 제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의 사회적 상황 변화에 대응하고,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강화가 필요하였다. 아울러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문제점인 교육 목표의 명확한 진술 미흡과 내용 체계의 논리성 확보 문제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었다.

이에 따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제6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계를 유지하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단위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2.2.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계를 유지하...


참고 자료

유아교육과정(2009) . 이기숙 . 교문사 : 경기도 p.82, 95~105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2009).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엔 컬쳐 그룹 : 서울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Ⅱ 건강생활, 사회생활(2009).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엔 컬쳐 그룹 : 서울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Ⅲ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2009).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엔 컬쳐 그룹 : 서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정옥분 <보육과정>, 학지사, 2016
김경회, 문혁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신혜원, 민성혜 <보육교사론>, 양서원,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