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1.1. 1950년대 프로그래밍 언어: ALGOL
1950년대 프로그래밍 언어 ALGOL은 기계에 종속되지 않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등장하였다. 미국과 유럽의 공동 위원회가 International Algorithmic Language(IAL)를 개발하였고, 이후 ALGOL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1958년 ALGOL58이 발표되자 많은 사람들이 번역기를 만들어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당시 FORTRAN의 IBM 투자로 완벽하고 오류 없는 언어가 개발되면서, ALGOL은 초안 형태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1960년 위원회는 ALGOL60을 개발하게 되었다.
ALGOL은 과학기술 계산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알고리즘을 나타내기 위한 언어이다. 문법 구조가 Backus-Naur Form(BNF)에 의해 기술되었으며, BEGIN으로 시작해서 END로 끝나는 하나의 블록으로 구성된다. 각 블록은 선언부와 실행부로 나뉘어져 있고, 여러 개의 블록을 작성할 수 있다. ALGOL의 단점은 어셈블리어처럼 데이터 처리의 다양한 융통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1.2. 1970년대 프로그래밍 언어: PASCAL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이 약자로 된 이름이 아닌 수학자 파스칼의 이름을 따른 파스칼 언어는 컴퓨터 과학자인 니클라우스 위스(버트) 교수에 의해 제안 및 개발되었고 1971년에 작동되었다. 이는 전산학 교육용 언어로 유용하게 활용되며 자연어에 가깝게 설계되어있다.
파스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구성은 데이터 길이의 제약이 없고 다양한 형식 및 구조를 사용할 수 있다. if, then, else과 같은 조건문, do, while 같은 반복문 등 많은 제어구조를 가지고 있어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헤더부분은 생략이 가능하고 사용하는 주변의 장치를 기술할 수 있다. 실행부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흐름을 제어하고 BEGIN에서 END까지 작성한다. 선언부 부분은 프로시저와 함수를 작성하는데, 프로시저는 결과값을 리턴해주지 않고 함수는 결과값을 리턴해준다. 다만 어셈블리어와 같이 데이터 처리의 다양한 융통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1.3. 1990년대 이후 프로그래밍 언어: JAVA
1990년대 이후 프로그래밍 언어: JAVA는 1991년 미국 선마이크로시스템즈 사의 James Gosling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처음에는 Oak라는 이름으로 탄생되었으나 1994년에는 커피의 속어인 JAVA로 이름을 바꾸었다. 초기에는 가전제품의 기능을 프로그램으로 제공 및 네트워크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후 자바애플릿을 이용해서 자료 검색 또는 멀티미디어를 통한 인트라넷, 게임, 광고, MIS,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