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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학생부종합전형 일반전형 분석
1.1. 인재상
서울대학교는 교육부가 제시한 대학 교육의 5대 핵심역량인 글로벌 역량, 자기관리 역량, 대인관계 역량, 의사소통 역량, 문제해결 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이에 서울대학교의 인재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이다. 이는 대학 교육을 원활히 이수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습 역량을 갖추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이다. 교내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현한 학생을 우대한다.
셋째,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이다.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개방적 태도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지녀야 한다.
넷째,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이다. 이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포용성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섯째,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 의식을 지닌 학생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나눔의 태도를 바탕으로 건강한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서울대학교는 단순한 학업 성취도를 넘어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 인재상을 제시하고 있다.
1.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1.2.1. 전공 적합성
전공 적합성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평가하는 요소이다. 이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둘째 전공에 관한 관심과 이해, 셋째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이다.
먼저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지원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의 수준을 평가한다. 컴퓨터공학부의 경우 수학, 물리, 화학, 정보 등의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가 중요할 것이다.
둘째,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인 태도와 알고 있는 정도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 학생은 컴퓨터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최신 동향, 기술 발전 등에 대한 관심과 탐구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은 지원 전공(계열)에 관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배운 점을 평가한다. 컴퓨터공학부의 경우 프로그래밍 동아리 활동, 관련 대회 및 공모전 참여, 전공 탐방 및 강연 청강 등의 경험이 중요하게 여겨질 것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 지원하는 학생은 관련 교과목의 우수한 성취도,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관심과 이해, 다양한 전공 탐색 활동 등을 통해 자신의 전공 적합성을 충분히 입증해야 할 것이다.
1.2.2. 학업 역량
학업 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교과목의 석차등급 또는 원점수(평균/표준편차)를 활용해 사정한 학업능력 지표와 교과목 이수 현황, 노력 등을 기반으로 평가한 교과의 성취수준이나 학업적 발전의 정도로 평가한다. 또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 실행하는 학업태도와 학업 의지도 학업 역량의 주요 요소이다. 더불어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깊고 폭넓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인 탐구 활동도 학업 역량의 일부로 평가된다.
1.2.3. 발전 가능성
발전 가능성은 현재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을 의미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자기 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통해 발전 가능성을 평가한다.
먼저 자기 주도성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