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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팩트럼장애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에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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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폐스팩트럼장애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에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 장애의 이해
1.1. 자폐성 장애의 정의
1.2. 자폐성 장애의 원인
1.3. 자폐성 장애의 특징
1.3.1. 의사소통적 특성
1.3.2.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교육
1.4.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교육방법
1.4.1. 기술 중심적 접근
1.4.2. 생리학 중심적 접근
1.4.3. 관계 중심적 접근
1.4.4. 인지적 중재
1.4.5. 생리학적 및 신경학적 중재
1.4.6. 인간관계 중심의 중재
1.4.7. 기술 중시의 중재
1.5. 자폐성 장애 아동의 언어교육 활동 예시

2.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2.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2.3. 의사소통장애의 특징
2.3.1. 인지 및 학업적 특성
2.3.2. 사회·정서적 특성
2.3.3. 행동적 특성
2.4.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교육방법
2.4.1. 의사소통장애 치료
2.4.2. 조기중재
2.4.3. 일반학급에서의 지도방법
2.4.4. 의사소통장애아의 교수방법
2.4.5. 보완 및 대체 의사소통

3. 발달지체 아동의 이해
3.1. 본인의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발달지체 아동
3.2. 발달지체 장애유형
3.3. 발달장애아의 특징
3.4. 해당경험이 본인에게 준 영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의 이해
1.1. 자폐성 장애의 정의

자폐성 장애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의 반복적이고도 상동적인 향상의 세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정도의 손상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장애를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미국정신의학학회의 DSM-5(2013)에 따르면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상징놀이나 상상놀이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의 발달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30~36개월) 이전에 나타난다고 명시하고 있다. 자폐아는 발달의 속도, 순서,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말, 언어, 인지능력, 사람, 사건, 사물과 관련시키는 능력에 있어서 장애를 보인다고 정의한다.


1.2. 자폐성 장애의 원인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유전적 영향, 두뇌 이상, 신경화학적 요인, 임신과 출산 문제 등이 주요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첫째, 유전적 영향이다. DNA가 자폐성 장애를 가진 사람의 두뇌에 발달적 역기능의 원인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가족 중 한 사람이 자폐로 진단되는 경우 다른 가족이 자폐일 확률이 50~200배 높아지며,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둘 다 자폐성 장애를 나타내는 경우가 60~90%에 이른다. 그러나 아직까지 어떤 유전인자가 어떻게 원인이 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둘째, 두뇌 이상이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으로 생물학적 요인을 들 수 있는데, 자폐성 아동의 반 이상이 발작증후로 보인다는 것은 두뇌기능의 이상을 보여준다. 자폐성 아동들의 뇌간과 전두엽, 대뇌피질 등이 일반 아동과 다름이 발견되고 있으며, 두뇌의 외형적인 특성, 구조 이상, 환경오염, 소화기 기능 이상, 백신 접종 등이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

셋째, 신경화학적 요인이다. 자폐의 또 다른 원인으로 신경세포 간의 의사소통을 맡고 있는 '화학적 전달자들' 중 하나인 세로토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로토닌은 정상적 발달에 따라 감소하지만 일부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세로토닌의 수준이 감소하지 않았고, 이는 자폐성 장애 아동 전체적인 결과는 아니지만 자폐아의 신경체계가 상대적으로 미성숙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임신과 출산 문제이다. 자폐증 아동은 임신과 출산, 출산 직후의 과정에서 다른 아동에 비해 건강문제를 더 많이 경험하며, 태내의 상황이 자폐에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추측된다.


1.3. 자폐성 장애의 특징
1.3.1. 의사소통적 특성

대부분의 자폐성 장애 아동은 언어발달 지체를 보이는데, 말을 전혀 습득하지 못하는 경우에서부터 언어발달이 매우 지체되는 경우까지 스펙트럼이 크며 다양한 양상의 문제를 보인다. 이들은 조음상의 실수, 적절하지 않은 발성, 운율학적인 문제 등 일탈적 언어적 형태를 보이고, 언어를 기능적으로 잘 사용하지 못하며 약 80%가 다른 사람이 단어나 문장으로 말한 것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반향언어증을 보인다. 언어발달의 지체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구어적 의사소통과 비구어적 의사소통 모두 결함을 보인다. 이들은 타인의 눈과 얼굴표정에서 나타는 감정과 생각을 지각하고 해석하지 못하고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의도는 있으나 사회적으로 적합한 의사소통적 신호를 측정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에 있어서 결함이 있다. 또한 소리나 촉감에 대한 과민반응, 듣지 못하는 것 같은 행동양상을 보이며 다른 사람의 관심을 얻기 위해 의사소통을 하거나 사회적 목적을 위해 의사소통을 사용하지 않는다.


1.3.2.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교육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교육은 크게 세 가지 접근법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는 기술 중심적 접근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가르치며 수업을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는 생리학 중심적 접근으로, 감각과 신경학적 기능을 교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계 중심적 접근은 다른 사람과의 애착과 지속적인 접촉을 활용하여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세 가지 접근에 따른 중재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인지적 중재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인지와 행동을 수정하고 학습전략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생리학적·신경학적 중재로 청각과 감각 훈련을 통한 전략을 활용한다. 셋째, 인간관계 중심의 중재로 동물을 활용한 치료와 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한다. 넷째, 기술 중시의 중재로 그림 교환 의사소통, 단어와 보완 대체 의사소통, 비연속 개별 시도 전략 등을 활용한다.

이러한 다양한 접근과 중재 전략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성, 의사소통, 행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접근법을 개별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다각도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4.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교육방법
1.4.1. 기술 중심적 접근

기술 중심적 접근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의 교육에서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방식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접근은 교사가 아동의 행동 및 기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법을 개발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구체적으로 기술 중심적 접근에서는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교수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교사가 명시적으로 교수를 하며, 교수 시간을 최소화하고 반복 연습을 통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이 기초적인 생활 기술과 자립 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술 중심적 접근의 장점은 명확한 교수 목표와 체계적인 교수 전략으로 인해 아동의 기술 습득이 효과적이라는 점이다. 또한 반복 연습을 통해 아동이 기술을 자동화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이 접근은 아동의 개별적 특성과 흥미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기술 중심적 접근과 더불어 생리학 중심적 접근, 관계 중심적 접근 등 다양한 접근법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1.4.2. 생리학 중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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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자폐증의 개념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http://www.snuh.org/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특성 / 1995 / 김영태
자페에 대해 / 장영실 쇼 / http://blog.naver.com/arete_minzee/220646508738
대구대학교대학원 언어치료전공 석사 학위 논문 발췌 / 2019 / 신동리
유은영, 조윤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특수요육학개론 방송대 강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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