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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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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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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

2. 공관복음서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2.1. 세례 요한과 하나님 나라
2.2.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선포
2.3.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과 미래성
2.4. 하나님 나라와 예수님의 죽음
2.5. 재림과 심판

3. 초대교회와 하나님 나라
3.1. 예수님의 부활과 교회 설립
3.2. 베드로의 하나님 나라 설교
3.3. 죽은 자의 부활과 하나님 나라
3.4. 예수님의 승천과 통치

4. 바울과 하나님 나라
4.1. 바울의 회심과 메시아론
4.2. 칭의와 구원론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4.3. 바울의 이방인 선교와 하나님 나라

5. 일반서신과 하나님 나라
5.1. 히브리서의 하나님 나라
5.2. 야고보서의 실천적 기독교와 하나님 나라
5.3. 베드로전후서의 종말론과 하나님 나라
5.4. 요한일서와 요한계시록의 하나님 나라

본문내용

1.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다.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신 후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의 나라는 종말론적 이원론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들인 자들은 오는 세대의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다. 예수님의 죽음은 희생적이며 대속적인 죽음이다. 이러한 예수님의 희생적 죽음은 재림 때까지 전해져야 하는 종말론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사탄을 이기신 행위로 심판에서 선고를 앞둔 종말론적 시각 안에서 이해될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재림하실 것이며, 그 때는 심판의 때이다. 이러한 종말은 임박성과 지연의 관점에서 설명되고 있다. 복음서는 역사의 기록이 아니라 해석된 역사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복음서는 애초부터 믿음의 사람들에 의해 기록되었다. 때문에 복음서를 통해서 저자가 독자에게 알려주고 싶은 예수님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공관복음서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2.1. 세례 요한과 하나님 나라

예수님께서 지상 사역을 시작하기 전 세례 요한이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였다.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회개를 촉구하며 "천국이 가까이 왔다"고 외쳤다. 이는 곧 하나님께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실 것이라는 의미였다. 세례 요한은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니며 그리스도를 위한 길을 예비하는 자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회개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선포하였다. 세례 요한의 세례는 죄 용서와 새로운 삶을 상징하였으며, 이는 곧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과정이었다. 세례 요한은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고 선포함으로써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알린 선구자의 역할을 하였다. 그의 메시지는 오실 메시아이신 예수님이 곧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실 것이라는 예고였다. 세례 요한의 활동은 구약의 마지막과 신약의 시작을 잇는 전환점이 되었으며, 예수님의 공생애를 준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2.2.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선포

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으신 후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다.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은 왕이시지만 동시에 앞으로 왕이 되실 분이셨다.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선포는 유대인들의 기존 관점과는 많이 달랐다. 로마를 대항하는 운동이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었고,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님의 성육신과 함께 이 땅에 침투하였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의 나라는 종말론적 이원론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들인 자들은 오는 세대의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며, 재림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다. 재림 때에는 지상의 영의 세력들(사탄, 귀신)이 심판되며, 새로운 나라의 생명이 주어진다. 하나님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새로운 생명을 주신다. 하나님 나라는 예수의 인격 속에 존재한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메시야로 고난을 받는 삶을 사셨다. 이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유대인들의 관점과 달랐다.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 승리한 나라이지만 앞으로 승리할 나라이기도 하다. 사단의 세력은 크게 상처를 입었지만 여전히 유효하기에 하나님의 나라와 대립을 이루고 있다.

예수님의 죽음은 희생적이며 대속적인 죽음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 죽음은 재림 때까지 전해져야 하는 종말론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사탄을 이기신 행위로 심판에서 선고를 앞둔 종말론적 시각 안에서 이해될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재림하실 것이며, 그 때가 심판의 때이자 이 세대의 악한 자들을 멸하시는 궁극적 승리의 때이다. 이러한 종말은 임박성과 지연의 관점에서 설명되고 있다.


2.3.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과 미래성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를 현재적으로 선포하셨다. 그분은 자신의 사역 속에 하나님의 통치와 구원이 이미 개시되었음을 선언하셨다. 예수님의 말씀과 행위 속에서 하나님 나라는 이 세상에 실제로 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동시에 하나님 나라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며 미래에 온전히 실현될 것이라고 가르치셨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다"고 선포하셨는데, 이는 하나님 나라가 현재적으로 임했다는 의미이다. 그분은 마귀의 세력을 물리치시고 병자를 고치시며 죽은 자를 다시 살리셨는데, 이는 하나님의 통치가 이미 이 세상에 개시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또한 그분은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자들에게 이 나라의 구원을 선포하셨다.

그러나 동시에 하나님 나라는 미래에 완성될 것이라고 가르치셨다. 예수님은 재림을 통해 하나님의 완전한 통치를 실현하실 것이며, 그때 악이 완전히 멸망되고 의와 화평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는 지금의 긍정적 징표들이 미래에 궁극적으로 실현될 것임을 의미한다.

이처럼 하나님 나라는 이미 도래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이 두 관점은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긴장 관계에 있다. 현재 우리는 이 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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