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종한국어4 교재 분석 및 평가 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세종한국어4 교재의 분석과 평가
1.1. 교재 분석의 필요성
1.2. 교재 분석 기준
1.3. 세종한국어4 교재의 특성
1.3.1. 교육 내용에 따른 분류
1.3.2. 학습 목적에 따른 분류
1.3.3. 학습자 변인에 따른 분류
1.3.4. 매체에 따른 분류
2. 교재 선정 및 활용을 위한 제언
2.1. 교재 선정의 중요성
2.2.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제언
2.3. 교재 활용을 위한 교사의 역량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세종한국어4 교재의 분석과 평가
1.1. 교재 분석의 필요성
교재 분석의 필요성은 교재를 바르게 알고 쓰기 위해서이다. 교재편찬자와 교육현장의 교사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편찬자는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교수법을 질필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입장을 교재에 반영한다. 언어교육자는 이러한 교재를 바탕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므로, 한국어교수자에게는 교육목표의 설정과 교육내용에 대한 고민을 하며 적절한 교재를 선정할 수 있는 안목이 요구된다.
1.2. 교재 분석 기준
교재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의 적합성, 구성, 교수적합성, 언어적 적합성, 교수-학습 활동유형 등의 기준이 필요하다. 교재 평가 기준에 대해 선행연구를 참조하면 도움이 된다. 배두본(1999)은 ㉮ 교육과정에의 적합성, ㉯구성, ㉰교수적합성, ㉱언어적 적합성, ㉲교수-학습 활동유형을 항목으로 제시하였다. 이해영(2001)은 학습자의 요구반영과 자기주도적 학습유도가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학습자의 요구반영에서는 ㉮학습자와의 관련성, ㉯현장에의 전이성, ㉰적용성, ㉱교사에 의한 개작가능을, 자기 주도적 학습유도에서는 ㉮학습목표제시, ㉯학습자료/활동의 선택가능성, ㉰학습기술 및 학습전략 학습유도, ㉱반추기회제공을 제안하였다. 서종학(2001)은 평가항목으로 형식, 학습자, 교수법, 학습내용,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이지영(2004)은 교재를 구성과 내용면으로 나누어 분석해야 한다고 보고, 교재내용 분석에 있어 ㉮주제분석, ㉯언어분석, ㉰기능분석 ㉱과제 및 활용, ㉲문화 분석을 세부항목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재 분석을 위한 주요 기준은 교육과정 적합성, 구성 및 내용 구성, 학습자 특성 반영, 교수법 적합성, 언어적 적절성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재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1.3. 세종한국어4 교재의 특성
1.3.1. 교육 내용에 따른 분류
교육 내용에 따른 한국어 교재 분류
한국어 교재는 교육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언어 기술에 따른 교재는 통합교재, 말하기 교재, 듣기 교재, 읽기 교재, 쓰기 교재로 구분할 수 있다. 통합교재...
참고 자료
배두본, 『영어 교재론 개관』, 한국문화사, 1999
서종학,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의 평가 기준에 대한 試考」, 울산어문논집 울산대 국어국문학과, 2001, 19-44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사, 2020.
이지영, 「근현대 한국어 교재의 사적고찰」, 국어교육연구13,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4, 503-541
이해영, 「학습자 중심수업을 위한 교재분석, 한국어교육 12-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1, 199-232
해커스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세종한국어 교사용 지도서4]
https://nuri.iksi.or.kr/front/cms/contents/layout2/teachingsejong2022/detail.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