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연구 대상 및 기간
1.1. 연구 대상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 8명(남 5명, 여 3명)이다.
학생들의 모습을 살펴보면, 자존감이 낮은 아이,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아이, 자신만 생각하는 아이, 생명을 함부로 대하고 정서 표현에 무감각한 아이들의 모습이 있었다. 이에 학생들의 내면의 성찰을 시작으로 친구와 소통하고 공감하며 더 나아가 공동체를 위한 태도와 아름다운 심성을 기르는 교육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교육을 통해 다양한 관계 속에서 행복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학생들이 되기를 바라며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나(MEE)를 찾아 떠나는 행복 여행, MY투어'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심미적감성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기르고 자아존중감을 키우며, 친구를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긍정적이고 평화로운 인간관계를 만들고, 공동체를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르며, 세상을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과 공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과 타인, 공동체, 자연을 마주하고 살펴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계발하고자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심미적감성역량을 인성 역량으로 명명하고 각 연구주제에 연결하여 인성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인성교육을 위한 실천전략으로 이야기활동으로 마주하기, 체험활동으로 들여다보기, 예술활동으로 표현하기의 절차적 활동이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행전략을 계발하여 프로그램에 적용하고자 한다.
'나(MEE)를 찾아 떠나는 행복 여행, MY투어'는 학생들이 나, 너, 우리, 세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행복한 자신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은 인성 함양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MEE'는 이야기활동으로 마주하기(Meet with story), 체험활동으로 들여다보기(Explore with experience), 예술활동으로 표현하기(Express with art)의 절차적 인성 활동을 의미하며, 'MY투어'는 나(Myself), 너(You), 우리(Together), 세계(Earth)를 순서대로 여행(마주하기→들여다보기→표현하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인성 역량과 덕목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KEDI 인성검사 재구성 문항을 활용하여 양적분석을 실시하고, 학생 관찰 및 상담 기록을 통한 질적분석을 병행하였다.
조사 결과, 학생들의 자기관리역량 중 자기이해 및 자기존중이 낮고, 의사소통역량 중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동체역량 중 협력 활동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심미적감성역량 중 문화에 대한 관심과 감수성이 낮은 편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와 존중,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공동체 의식과 협력, 문화 향유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 8명(남 5명, 여 3명)이며, 연구 기간은 2020년 3월 1일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아이, 감수성이 메마른 아이, 이기적인 아이 등의 문제 행동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나(MEE)를 찾아 떠나는 행복 여행, MY투어'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심미적감성역량을 기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나, 너, 우리, 세상과 관련된 인성 덕목과 역량을 추출하고 이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특히 이야기활동으로 마주하기, 체험활동으로 들여다보기, 예술활동으로 표현하기의 실행전략을 각 주제에 적용하였다.
나와 함께 하는 행복 여행에서는 자기관리역량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나의 색깔 찾기', '마음속 감정보석 찾기', '반짝반짝 빛나기' 활동을 통해 자기 이해, 감정 조절, 자아존중감 등을 기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야기 활동, 체험 활동, 예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고 들여다보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너와 함께 하는 행복 여행에서는 의사소통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소중한 내 친구', '쓰담쓰담 내 친구', '친구야 약속해' 활동을 통해 친구에 대한 관심과 이해, 배려 등을 기르고자 하였다. 이야기 활동, 체험 활동, 예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친구를 마주하고 들여다보며 긍정적이고 평화로운 인간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와 함께 하는 행복 여행에서는 공동체역량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우리라서 좋아', '배려왕 따라잡기', '친구야 놀~자~'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 역할 수행, 협력 능력 등을 기르고자 하였다. 이야기 활동, 체험 활동, 예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공동체를 마주하고 들여다보며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세상과 함께 하는 행복 여행에서는 심미적감성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아름다운 우리 고장', '문화로(路) 나들이', '지구야 사랑해' 활동을 통해 지역 사랑, 문화 이해, 자연 보호 등을 기르고자 하였다. 이야기 활동, 체험 활동, 예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세상을 마주하고 들여다보며 자연과 공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실시 전후 한국교육개발원의 KEDI 인성검사 재구성 문항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인성 역량과 덕목 변화를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 관찰 및 상담 기록을 통한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결과, 자기관리역량 중 자기이해와 감정 조절,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고, 의사소통역량 중 친구에 대한 관심과 배려, 예의 있는 언어 사용이 증가하였다. 공동체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