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이해 2학기 평가계획 계획안
1.1. 평가 목적 및 방침
1.1.1. 평가 목적
창의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킨다. 수업 활동을 통해 학생 간 협업능력을 신장시킨다. 지역별 학습이라는 주제로 지리학의 주요 개념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지역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 향후 학생의 성장을 도모하며 교수·학습 개선의 정보를 얻고자 한다. 또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지역이해 교과 성취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나아가 다양한 자연 및 사회 현상들을 지역 중심으로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1.1.2. 평가 방침
국가에서 제공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한 성취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성취기준 성취 수준은 국가에서 제공한 그대로 사용하며 부분적으로 재 진술이 필요한 경우 수정 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교과별 학기단위 성취 수준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모두 합산하여 한 학기 동안 성취해야 할 지역이해 교과의 보편적 특성에 따라 마련하도록 한다. 지역이해 평가는 지필평가(서술형 평가 포함)와 수행평가로 분류하여 실시하고 학기별 총 100% 비율에 맞춘다. 서술형평가는 지필 평가형으로 실시하되,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20% 이상을 확보한다. 과정중심 수행평가는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40%(1개 영역)을 실시하며, 과정중심 수행평가 내용과 평가 척도(준거) 및 배점은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을 유지한다. 학생이 작성한 보고서, 연구결과물, 작품 등 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 신청?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되었을 경우, 당해 연도 종료 후 폐기한다. 결시생, 전입생, 재취학생 등의 성적 처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르며, 특수 교육대상자 중, 장애로 인하여 수행평가가 어려운 학생의 성적 처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1.2. 평가 기준안
1.2.1. 기준 성취율과 성취도
기준 성취율에 따라 성취도는 다음과 같이 평정된다. 80% 이상 ~ 100%의 기준 성취율은 A 수준이며, 60% 이상 ~ 80% 미만의 기준 성취율은 B 수준이다. 60% 미만의 기준 성취율은 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