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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 관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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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기요양 관리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당신에게 제공된 문서의 검토
1.1. 사례관리의 목적, 등장배경과 구성요소
1.2. 방문요양 사례관리의 개념과 주요 특성
1.3. 방문요양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기능
1.4. 방문요양기관 사회복지사(사례관리자)의 역할
1.5. 방문요양 사례관리 운영체계

2. 방문요양센터 사례관리 회의록
2.1. 신규 등원 어르신의 적응 지원
2.2. 병원 의존도가 높은 어르신의 센터 생활 지원
2.3. 다른 어르신의 물건을 훔치는 행동 개선
2.4. 주말 센터 이용 독려를 통한 기능 유지

본문내용

1. 당신에게 제공된 문서의 검토
1.1. 사례관리의 목적, 등장배경과 구성요소

사례관리의 목적은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하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 따라서 방문요양기관에서의 사례관리는 방문요양서비스를 받는 어르신과 그 가족들의 욕구와 어려움을 해결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례관리를 통해 대상자의 사회적 기능이 향상되고, 문제해결 역량이 강화되어서 대상자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데 있다. 한편 서비스 전달체계 측면에서 사례관리는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진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통합적인 서비스의 제공, 포괄적인 서비스의 연속적인 제공 뿐 아니라 서비스의 불필요한 중복이나 누락을 방지하고 비용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사례관리는 1950년, 1960년대에 진행된 탈시설 운동으로 인해 대규모 수용ㆍ보호시설에서 장기간 생활해왔던 장애인이나 정신질환자, 노인 등이 생활시설이나 정신병원, 요양시설 등을 나와서(탈시설) 그들의 가족이 있는 혹은 연고지인 지역사회로 복귀하게 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그동안 생활해왔던 수용ㆍ보호시설은 시설 내에서 모든 서비스가 집중적으로 제공, 관리될 수 있었지만 지역사회는 그렇지 않았다. 대상자들이 지역사회에 거주하면서 스스로 자기관리가 어려운 대상자들은 복잡하게 흩어져 있는 의료 및 복지 서비스 등에 접근하거나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어려웠다. 그래서 이들을 지역사회에서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위해 사례관리 차원의 개입이 수행되기 시작했다.""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는 사례관리의 클라이언트인 대상자, 사례관리자와 사례관리의 과정과 전달체계, 그리고 이들을 둘러싼 사회적 자원, 사례관리의 효율성을 위한 운영체계가 존재한다. 사례관리대상자는 대부분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어 하나 이상의 사회 자원을 필요로 하지만 자원의 소재와 이용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을 말한다. 사례관리자는 대상자와 함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욕구충족을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고 자원을 찾아 활용할 수 있는 대상자로 바라보아야 한다. 사례관리의 과정과 전달체계에는 내부운영체계와 외부운영체계가 있다. 사례관리에는 공식적인 자원뿐 아니라 비공식적 자원도 포함된다.""


1.2. 방문요양 사례관리의 개념과 주요 특성

방문요양 사례관리는 "복합적 욕구 가진 장기요양이 필요한 노인에게 노인장기요양 통합사례관리 운영체계 내에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방문요양 서비스와 더불어 가능한 자원 및 서비스를 연계 등을 조정, 감독, 중재 및 평가하여 효과적인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방법"이다.

방문요양 사례관리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문요양 사례관리는 이용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역사회보호를 강조한다. 둘째, 방문요양 사례관리는 노인장기요양 통합사례관리 운영체계 구축 내의 하위 서비스 단위에서 제공하는 사례관리이다. 따라서 상위 통합사례 운영체계와 긴밀하게 상호연계 하에 진행한다. 셋째, 방문요양 사례관리 팀 구성은 주 사례관리자인 방문요양기관의 담당 사회복지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 그리고 방문요양기관장(시설장)이며 사례별로 필요한 경우 다른 직원 및 타 기관 직원, 그리고 본인 및 가족을 포함한다. 넷째, 방문요양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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