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미숙아 케이스
최근 10년 사이 미숙아의 출산이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도 밝혀지지 않았다. 미숙아는 신체 장기가 미숙하여 각종 질병에 걸릴 이환율이나 사망률이 높다. 산모의 흡연, 노산, 맞벌이의 증가, 산모의 스트레스, 음주 등 여러 가지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미숙아를 출산하게 된다. 따라서 급증 추세를 보이는 미숙아에 대해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간호지식과 기술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질병의 원인 및 증상, 진단, 치료, 예방법 등을 알아보아 그에 따른 문제점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나는 신생아 집중치료실(NICU: Neonatal Intensive Care Unit)에 입원한 미숙아로, 미숙아에서 정상아로 넘어가는 과정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간호하여, 앞으로 더욱더 발전된 간호를 제공해주기 위해 연구를 하고자 하는 필요성을 느꼈다.
1.2. 연구 대상 및 방법
'Premature'로 입원한 아기를 대상으로 하였다. 아기는 재태기간 34주 6일로 출생시 몸무게가 1910g 성별은 여아이고 general cyanosis 가 있다. 그리고 자발호흡은 있으며, chest retraction, grunting 이 보인다. Activity weak, SaO2는 62%~96%로 미숙아이다. 병동에 있는 EMR자료, 주기적인 관찰, 병동 내에 있는 실무 지침서, 각 인터넷 자료, 성인 간호학 아동간호학 교과서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였다.
2. 본론
2.1. 미숙아의 정의와 원인
미숙아는 출생체중에 관계없이 임신 37주 미만으로 태어난 신생아를 말한다. 반면 출생체중 2,500g 미만의 신생아를 저체중 출생아, 1,500g 미만의 신생아를 극소 저체중 출생아, 1,000g 미만의 신생아를 초극소 저체중 출생아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재태기간 37주 미만이거나 출생체중 2,500g 미만의 신생아를 통칭하여 이른둥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미숙아가 출산되는 주된 원인은 뚜렷하지 않다. 하지만 산모의 건강상태, 임신 중 경험,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미숙아 출산을 유발할 수 있다. 첫째, 이전에 유산이나 미숙아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의 경우 미숙아가 태어날 확률이 높다. 둘째, 임신 중 고혈압, 당뇨병, 신장 질환 등 산모의 질병이나 태반 조기 박리, 전치 태반, 양수과다증/과소증, 자궁 내 섬유양질환, 임신중독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미숙아 출산이 잘 일어난다. 셋째, 산모의 나이가 너무 어리거나(16세 미만) 너무 늦은(40세 이상) 경우에도 미숙아가 태어날 수 있다. 넷째, 임신 중 약물 복용이나 흡연, 음주 등의 생활 습관도 미숙아 출산의 원인이 된다. 다섯째, 자궁의 구조적 문제나 복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