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학습자 듣기 평가 문항 분석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학습자 듣기 평가 문항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학습자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1. 듣기 평가 문항의 평가 및 분석 관점
2.2. 문제가 있는 듣기 평가 문항의 유형
2.3. 문제 문항의 분석과 개선 방안

3. 본론
3.1. 제35회 TOPIK 1
3.2. 제36회 TOPIK 듣기 B형
3.3. 제37회 TOPIK 1
3.4. 제60회 TOPIK Ⅰ
3.5. 제64회 TOPIK Ⅰ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한국어 듣기 평가의 개선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과 교포를 대상으로 하여 한국어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적인 기제(문자, 음성)와 비언어적인 기제(표정, 몸짓 등)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즉 한국어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바로 한국어 능력 평가인 것이다. 음성으로 진행되는 의사소통 행위는 듣기와 말하기 간 상호 순환적인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듣기가 불가능할 경우 의사소통이 아예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의사소통 향상을 위하여 듣기 교육의 경우 평가 또한 중요한 교육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정제된 학습 자료로 듣기 교육을 받은 학습자는 실생활에서의 듣기, 즉 정제되지 않은 현지에서의 듣기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정제된 것과 정제되지 않은 것을 고루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체계적인 듣기 평가라고 해도 종종 의문이 남는 문제들이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그런 문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문제가 있는 문항을 찾아 그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볼 것이다.


2. 한국어 학습자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1. 듣기 평가 문항의 평가 및 분석 관점

언어 능력 평가에서 평가의 기본단위인 문항은 평가의 목적과 내용을 대표하므로, 문항 분석을 통해 평가의 질을 판단하고 개선할 수 있다.
평가의 구성 전반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는 평가 목적, 언어 이론적 배경, 측정방식, 평가 영역 및 등급 설정 기준과 내용 등을 포함한다.
특히 듣기 평가의 경우 상황 설정에 따라 정답이 애매할 수 있고, 실생활 상황에서는 정답의 경우의 수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출제자는 의도를 명확히 하고 애매한 보기를 사전에 삭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출제 문항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2.2. 문제가 있는 듣기 평가 문항의 유형

문제가 있는 듣기 평가 문항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생활에서의 다양한 대화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제35회 TOPIK 1번 문항의 경우, '잘 가요' 외에도 '고마워요'와 같은 다른 응답이 가능하다. 또한 제36회 듣기 B형 3번 문항에서도 남자의 중심 생각이 다양할 수 있어 선택지 중 하나를 확정된 답으로 보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대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둘째, 문항의 상황 설정이 애매하거나 구체적이지 않은 경우이다. 예를 들어 제36회 듣기 B형 4번 문항의 경우, 대화 상황이 일반적이지 않다고 가정한...


참고 자료

김주희,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수행 평가 방안 연구 : 수행 과제 설계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2017.
Xueqin, Tian,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텍스트 난이도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3.
정덕진, 기출문항 분석을 통한 한국어능력시험 이해 영역의 평가 양상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6.
한국어능력시험 사이트(www.topik.go.kr)
LYU, XUHAN, TOPIK과 HSK 기출 문항의 답항 분석 - 듣기와 읽기를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2024.
Xueqin, Tian,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텍스트 난이도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3.
제41회 TOPIK Ⅰ B
제60회 TOPIK Ⅰ B (홀수형)
제64회 TOPIK Ⅰ B (홀수형)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