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학습자 듣기 평가 문항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학습자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1. 듣기 평가 문항의 평가 및 분석 관점
2.2. 문제가 있는 듣기 평가 문항의 유형
2.3. 문제 문항의 분석과 개선 방안
3. 본론
3.1. 제35회 TOPIK 1
3.2. 제36회 TOPIK 듣기 B형
3.3. 제37회 TOPIK 1
3.4. 제60회 TOPIK Ⅰ
3.5. 제64회 TOPIK Ⅰ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한국어 듣기 평가의 개선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과 교포를 대상으로 하여 한국어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적인 기제(문자, 음성)와 비언어적인 기제(표정, 몸짓 등)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즉 한국어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바로 한국어 능력 평가인 것이다. 음성으로 진행되는 의사소통 행위는 듣기와 말하기 간 상호 순환적인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듣기가 불가능할 경우 의사소통이 아예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의사소통 향상을 위하여 듣기 교육의 경우 평가 또한 중요한 교육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정제된 학습 자료로 듣기 교육을 받은 학습자는 실생활에서의 듣기, 즉 정제되지 않은 현지에서의 듣기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정제된 것과 정제되지 않은 것을 고루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체계적인 듣기 평가라고 해도 종종 의문이 남는 문제들이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그런 문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문제가 있는 문항을 찾아 그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볼 것이다.
2. 한국어 학습자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1. 듣기 평가 문항의 평가 및 분석 관점
언어 능력 평가에서 평가의 기본단위인 문항은 평가의 목적과 내용을 대표하므로, 문항 분석을 통해 평가의 질을 판단하고 개선할 수 있다.
평가의 구성 전반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는 평가 목적, 언어 이론적 배경, 측정방식, 평가 영역 및 등급 설정 기준과 내용 등을 포함한다.
특히 듣기 평가의 경우 상황 설정에 따라 정답이 애매할 수 있고, 실생활 상황에서는 정답의 경우의 수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출제자는 의도를 명확히 하고 애매한 보기를 사전에 삭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출제 문항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2.2. 문제가 있는 듣기 평가 문항의 유형
문제가 있는 듣기 평가 문항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생활에서의 다양한 대화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제35회 TOPIK 1번 문항의 경우, '잘 가요' 외에도 '고마워요'와 같은 다른 응답이 가능하다. 또한 제36회 듣기 B형 3번 문항에서도 남자의 중심 생각이 다양할 수 있어 선택지 중 하나를 확정된 답으로 보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대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둘째, 문항의 상황 설정이 애매하거나 구체적이지 않은 경우이다. 예를 들어 제36회 듣기 B형 4번 문항의 경우, 대화 상황이 일반적이지 않다고 가정한...
참고 자료
김주희,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수행 평가 방안 연구 : 수행 과제 설계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2017.
Xueqin, Tian,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텍스트 난이도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3.
정덕진, 기출문항 분석을 통한 한국어능력시험 이해 영역의 평가 양상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6.
한국어능력시험 사이트(www.topik.go.kr)
LYU, XUHAN, TOPIK과 HSK 기출 문항의 답항 분석 - 듣기와 읽기를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2024.
Xueqin, Tian,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텍스트 난이도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3.
제41회 TOPIK Ⅰ B
제60회 TOPIK Ⅰ B (홀수형)
제64회 TOPIK Ⅰ B (홀수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