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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움 상호평가
1.1. 상호평가보고서(1차)
교사의 발화 속도와 목소리 톤은 차분한 편이었다. 학습자에게 연습할 다양한 예시가 많아서 좋았다. 그러나 말 시작이나 도중에 '어~'나 '그~'라는 말을 자주 넣었고, 말투 끝이 너무 짧아 성의가 없어 보일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에 대한 지지와 격려 표현이 적었다. 전반적으로 교사 발화와 교육 자료 활용 면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었지만,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있었다.
1.2. 상호평가보고서(11-2차)
교사의 발화 속도와 목소리 톤이 차분하고 매우 적절하다는 것이다. 정확하게 발음을 해서 잘 들리게 진행한 점이 좋았다. 전혀 긴장하지 않고 수업을 이끌어 나간 점이 좋았다. 학습자에게 연습할 다양한 예시가 많았다.
다만 문법적인 요소(주어/인칭 등)가 좀 어려울 수 있는 용어를 설명하지 않아 아쉬웠다. 텍스트로만 보여주고 연습하는데 지루함이 있어 아쉬웠다.
교육자료도 텍스트로만 되어 있는 PPT자료였다. 깔끔하기는 하지만, 수업이 지루한 면이 있었다. 사진이나 그림을 활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모든 학생들에게 대답을 유도할 때, 신호 없이 시작한 점이 아쉬웠다.
이를 통해 교사의 발화 속도와 목소리 톤이 적절하고, 학습자에게 다양한 예시를 제공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다만 문법 요소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고 교육자료 구성이 텍스트 중심이어서 지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학생들에게 고르게 발언을 유도하지 않은 점도 아쉬웠다.
1.3. 상호평가보고서(12-3차)
발표자는 학습목표가 학습자의 요구와 능력에 적합하게 기술되었으며, 학습자의 선행지식을 적절히 자극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하였다. 또한 목표 문형의 제시 방법이 적절하였고, 연습 문항도 적절하게 구성되었다. 학습자의 질문에 적절히 반응하고 대답하는 교사 발화를 사용하였으며, 학습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적절히 격려하고 있었다.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적절히 유도하였으며, 학습과 관련한 과제 내용이 유의미한 활동이었다. 수업 시간에 이루어진 전반적인 교수학습 사항을 적절히 정리하고, 학습 목표의 수행 수준에 걸맞은 과제를 내어 주었다. 발표자의 학습자 언어수준에 적절한 수준의 발화와 적정 속도, 크기로 사용하였으며,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수업에 몰입하게 하였다. 기자재와 부교재 또한 적절히 활용하였고, 돌발 질문이나 상황에도 잘 대처하였다.
다만 발표 자료 공유가 미흡하여 시간이 지체된 점이 아쉬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