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k-mooc 퀴즈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5.03.16
9,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k-mooc 퀴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K-MOOC 개요
2.1. MOOC의 개념 및 특징
2.2. K-MOOC의 추진 배경 및 현황

3. K-MOOC의 문제점
3.1. 강좌 이수율 저조
3.2. 다양한 학습자 수준 고려 부족
3.3. K-MOOC 관련 연구 및 제도 정비 미흡

4. K-MOOC 개선 방향
4.1.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를 위한 콘텐츠 구성
4.2. 체계적인 학습을 위한 시리즈 강좌 개발
4.3. 고등교육-직업교육의 연계를 통한 MOOC 활용 확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K-MOOC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로, 누구나 이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K-MOOC의 도입 취지는 평생교육 수요에 대응하고 온라인 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기존의 일방향 온라인 강의와 달리 K-MOOC는 교수, 학습자,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양방향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배경지식이 다른 학습자들이 지식을 공유하며 새로운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다.

K-MOOC는 정부 주도로 추진되어 왔지만, 실제 운영에 있어서는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강좌 이수율이 저조하고, 다양한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지 못하며, 관련 연구와 제도 정비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K-MOOC의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2. K-MOOC 개요
2.1. MOOC의 개념 및 특징

MOOC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개방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의미한다. 강의실에 있는 학생만 강의를 들을 수 있던 것으로부터 청강만 가능한 온라인 학습 동영상으로 변화하였고, 현재는 과제 제출, 질의응답, 퀴즈, 토론 등 양방향으로 학습할 수 있는 모습이 되었다. MOOC의 비전은 알려주려고 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을 더 쉽고 가깝게 연결하여 많은 사람이 어제보다 더 나은 미래, 새로운 미래, 다채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MOOC의 학습자 대상은 청소년,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 성인 학습자, 구직자와 재직자, 교수, 대학 등으로 다양하며, 청소년에게는 온라인 학습자료를 활용하고 미래 진학과 생애 진로 탐색에 활용할 수 있게 하고, 대학생과 대학원생은 사전 수업 준비와 심화 학습, 전과 학생의 선수학습을 위해 제공되며, 일반 성인 학습자는 적성과 관심사, 수준에 따라 학습하고 최신 지식과 정보의 습득을 위하여 제공된다. 구직자와 재직자에게는 창업을 위한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며 창업 아이템의 발굴과 정보의 활용, 직업훈련에 활용되고, 교수는 플립드러닝을 통해 수업 활동의 다양화를 위해 제공되며, 대학에는 학습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수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교수 학습 혁신을 촉진시키고자 한다. K-MOOC는 2015년부터 시작된 한국형 MOOC로, 온라인을 통해 누구나 어디에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이다.


2.2. K-MOOC의 추진 배경 및 현황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수강인원에 제한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하며(Open), 웹 기반으로(Online) 미리 정의된 학습 목표를 위해 구성된 강좌(Course)이다. K-MOOC는 2015년 서울대, KAIST 등 10개 ...


참고 자료

안준후, 2020, K-MOOC 학습자의 학습행태 분석 및 서비스 방향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p.10~13
김자미 외, 2010, 원격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 품질수준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1권 5호, p.1840
www.kmooc.kr, K-MOOC 홈페이지.
3년간 130억 세금 쏟아부은 K-MOOC, 이수자는 10명당 1명꼴 '불과', 머니투데이, 2018년 10월 7일.
이병현, 미국 MOOC 최근 운영동향을 통해 본 MOOC 역할과 K-MOOC 운영에 대한 시사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권2호,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7년 06월, p244-246.
박창언, 한국형 온라인 공개 강좌(K-MOOC) 운영 현황과 과제, 교육과정연구 34권2호, 한국교육과정학회, 2016년 06월, p13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