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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문과 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문과 졸업논문
1.1. 원대 산곡과 잡극에 대한 기본 인식
1.1.1. 산곡의 정의
1.1.2. 산곡의 배경 및 발전 과정
1.1.3. 잡극의 정의
1.1.4. 잡극의 배경 및 발전 과정
1.2. 관한경의 작품 세계
1.2.1. 관한경의 생애
1.2.2. 관한경의 소령 해석 및 분석
1.2.3. 관한경의 잡극 해석 및 분석
1.3. 관한경이 중국 문학사에 미친 영향
1.4.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문과 졸업논문
1.1. 원대 산곡과 잡극에 대한 기본 인식
1.1.1. 산곡의 정의
원대에 전성을 보였던 희곡인 원곡(元曲)의 가사 부분과 같은 성질을 가지며, 원래는 사(詞)에서 변형한 것이다. 송(宋)·금대(金代)의 제곡조(諸曲調)에서 크게 영향을 받아 기성 멜로디에 맞추어 작사되어 연회장에서 악기의 반주와 함께 불려졌다. 십수 종의 악조(樂調:宮調)에 짧은 멜로디가 소속되는데, 멜로디 하나로 한 작품을 구성하는 소령(小令)과, 같은 악조(樂調)의 다른 멜로디를 조합시킨 수곡에서 20∼30곡의 조곡(組曲)인 투수(套數)라는 장편형식이 있다. 용운(用韻)은 현저하게 단순화되어, 성조(聲調)의 구별조차 없어지게 되었으며 19종의 운류(韻類)로 정리되었다. 또, 사(詞)에서는 매우 드물었던 멜로디를 타지 않는 부가적인 가사였던 친자(?字)가 대폭적으로 증가되고, 다시 사(詞)에서는 부분적이었던 구어(口語)의 사용이 전면적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사에서 이어받은 자연이나 규방정경의 묘사 외에, 인간 사회의 한층 넓은 제재(題材)를 취급하여, 경직화된 시(詩)·사문학(詞文學)에서는 볼 수 없는, 솔직한 희로의 표현이나 예리한 풍자를 갖춘 작품이 많이 탄생하였다. []
1.1.2. 산곡의 배경 및 발전 과정
산곡의 배경 및 발전 과정이다. 원(元)이란 그들의 태조 징기스칸이 몽고에서 일어났던 송 영종의 개희 2년(1206)부터 원 순제의 지정 27년(1367) 명 태조 주원장에게 멸망당하기까지 약 160년간에 걸쳐 중국을 지배했던 왕조이다. 몽고족은 사막의 유목민족으로 무력으로 천하를 제패는 하였으나, 예악이나 문화는 우습게 여기는 민족이었다. 이런 억센 민족의 통치 아래 경제적인 번영 속에 사치와 오락을 일삼던 한족들이 얼마나 비참한 지경에 놓이게 되었을까 상상이 갈만하다. 그들은 관원을 뽑는다든가 또는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사람들을 첫째 몽고인, 둘째 색목인, 셋째 한인, 끝으로 남인의 네 등급으로 구분하여 대우하였다. 그 위에 과거는 태종 9년(1237)에 한 번 본 뒤로 근 80년 뒤인 인종의 연우 2년 (1315)에야 이상과 같은 차별 대우 아래 다시 행해졌으니 한족의 지식인들은 거의 발붙일 곳도 없었다. 원대에도 정통문학은 지배자들을 따르는 한족 지식인들에 의하여 지탱되었다. 곡은 송나라의 '사'를 이어받아 여진족의 노래 가락으로 개량한 새로운 노래였는데, 몽고로 들어가서는 다시 몽고족의 가락도 보태어져 자리가 잡혔을 것이다. 중국 민간가요는 본시는 단순한 노래여서 이를 청창이라 하는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연창하는 사람이 역사적인 얘기나 전설을 그 지방에 유행하는 노래 가락에 말을 섞어서 연출하는 설창 또는 강창 형식으로도 발전하고, 다시 서너 명이 모여 얘기에 나오는 인물로 분장하여 창과 대화를 섞어가며 연출하는 희곡 형식으로도 발전하고 있다. 이는 지식인들이 산곡과 잡극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작품을 써서 그것만이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민간에는 더욱 다양한 새로운 연예가 유행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어떻든 산곡은 중국의 새로운 형식의 시이고, 잡극은 새로운 형식의 희곡이다. 이를 합쳐 흔히 원대를 대표하는 문학이라 하여 원곡이라 하는데, 새로운 근대문학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1.1.3. 잡극의 정의
잡극은 송대(宋代)에는 1막물(一幕物)의 풍자극을 의미했으나, 원대(元代) 이후에는 4막물의 가극을 의미한다. 원대의 잡극은 특히 원곡(元曲)이라고 불렸다.
송대의 잡극은 당(唐)의 궁전에서 행해진 참군희(參軍?:參軍·蒼?의 두 배역에 의한 풍자극)가 발전한 것이며, 말니(末泥)·인희(引?)·부정(副淨)·부말(副末)이라는 4종의 배역에, 필요에 따라서는 장고(裝孤:官人)·장단(裝旦:女裝)의 배역을 추가하여 상연했다. 잡극에는 명확한 내용이 있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으며, 특히 부정의 익살과 부말의 해학에 중점을 두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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