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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 서강한국어1과 이화여대 이화한국어 1의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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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강대 서강한국어1과 이화여대 이화한국어 1의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목적
1.2. 언어 교육에서의 발음 교육 중요성

2. 한국어 초급 교재의 한글 자모 및 발음 교육
2.1. 「세종한국어 1」과 「결혼이민자 한국어 1」
2.1.1.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내용 구성의 공통점
2.1.2.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내용 구성의 차이점
2.1.3. 문제점

3. 「서울대 한국어 1」과 「이화 한국어 1」
3.1. 한글 자모 교육
3.2. 발음 교육 내용 구성
3.3. 발음 교육의 특징 및 장단점

4. 한국어 초급 교재의 발음 교육에 대한 제언
4.1. 발음 교육의 비중 확대 필요성
4.2. 체계적인 발음 규칙 교육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목적

한국어 교육의 목적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한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 개인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와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습자들로 하여금 한국어로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게 하고, 한국어를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국어 교육의 핵심적인 목적인 것이다.


1.2. 언어 교육에서의 발음 교육 중요성

언어 학습의 최종 목적은 원활한 의사소통이며, 현대 사회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들은 회화 위주의 학습에 대한 선호가 높으므로 회화 위주의 학습 교육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회화 위주의 학습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발음이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으면 화자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거나, 전혀 다른 뜻으로 해석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발음은 언어 첫인상의 이미지로 발음이 부정확한 학습자는 자신의 언어 능력보다 더 낮게 평가받을 가능성이 있어서 발음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2. 한국어 초급 교재의 한글 자모 및 발음 교육
2.1. 「세종한국어 1」과 「결혼이민자 한국어 1」
2.1.1.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내용 구성의 공통점

「세종한국어 1」과 「결혼이민자 한국어 1」의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내용 구성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두 교재 모두 기능과 문법, 어휘 등을 배우는 본 단원과 별개로 한글 자모 학습을 위한 사전 학습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음과 모음 중 모음을 먼저 소개하며, 이름과 쓰는 순서, 발음 등을 가르치고 있다. 모음을 지도한 후 자음의 이름, 쓰는 순서, 발음 등을 지도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음절의 개념을 지도하고 받침이 없고 단모음으로 이루어진 음절의 읽고 쓰기, 발음을 연습하며 그림과 함께 단어도 도입하고 있다. 된소리를 제외한 자음-> 모음-> 단모음으로 이루어진 음절-> 이중모음-> 받침이 없고 이중모음으로 이루어진 음절과 단어-> 된소리 자음-> 된소리와 이중모음이 포함된 받침이 없는 음절과 단어-> 받침이 있는 음절과 단어 순서로 지도하는 상향식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두 교재는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내용의 구성에 있어 매우 유사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2.1.2.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내용 구성의 차이점

'세종...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1-7주차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1A, 1B」, 문진미디어(2012).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이화 한국어 1-1, 1-2」,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2010).
정소영(2018), “교재 분석을 통한 한국어 발음 규칙 교육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 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론 강의 교안(2021),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세종한국어 1(2017), 국립국어원
결혼 이민자 한국어 1(2019),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육과정(2017). 교육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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