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품질관리
1.1. 품질관리의 중요성
국제화의 추세에 따라 한 나라의 제품은 다른 나라의 초일류기업의 제품과 비교·평가되며, 품질경쟁은 이제 지역적인 것이 아니라 범세계적이다. 물론 양과 가격에 의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온 나라도 있으나, 이제는 꾸준한 품질개선만이 급변하는 세계경제 속에서 고객만족과 시장점유를 통해 매출액을 증가시키고 원가절감과 생산성향상을 통해 이윤을 증대시키는 유일한 길임을 모든 나라의 초일류기업들이 보여주고 있다. 특히 품질은 기업의 명성, 원가와 시장점유율, 제품에 대한 책임, 국제관계의 신용 측면에서 기업에 영향을 미친다. 품질향상으로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비용이 절감되어 수익성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2. 품질관리의 절차
품질관리의 절차는 (1) 표준의 설정, (2) 통제시스템의 확립, (3) 품질검사, (4) 공정별 피드백, (5) 표준의 확인 및 검토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될 수 있다""
첫째, 표준의 설정 단계에서는 소비자의 요구품질을 충분히 파악하고, 제조기술, 설비, 관리수준,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달성 가능한 품질 수준을 정한다. 이를 통해 설계품질을 정의한다.
둘째, 통제시스템의 확립 단계에서는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설계품질이 충실히 구현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공정 관리, 공정 능력 분석, 공정 개선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셋째, 품질검사 단계에서는 생산된 제품이 설계품질 및 규격에 부합하는지를 검사한다. 측정, 평가, 검사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넷째, 공정별 피드백 단계에서는 검사 결과를 각 공정에 신속히 전달하여 공정 개선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다섯째, 표준의 확인 및 검토 단계에서는 기존 표준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표준을 수정 및 보완한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와 같은 품질관리 절차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된다"".
1.3. 품질관리의 효과와 목표
1.3.1. 품질관리의 효과
품질관리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량품의 감소와 품질의 균일화를 가져온다. 품질관리를 통해 제품의 불량을 줄이고 품질 수준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는 고객만족도 제고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 제품원가의 절감과 제품가격의 인하가 가능하다. 불량품 감소와 효율적인 생산을 통해 제품원가를 절감할 수 있으며, 이는 제품가격 인하로 이어져 가격경쟁력 제고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 생산량의 증가와 합리적 생산계획의 수립이 가능하다. 품질관리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생산 수율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생산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넷째, 기술부문과 제조현장 및 검사부문의 밀접한 협력관계가 형성된다. 품질관리 활동을 통해 부서 간 유기적인 협력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품질향상과 생산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작업자의 품질의식과 책임감이 높아진다. 품질관리 활동에 작업자가 직접 참여하면서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이는 작업자의 책임감 향상으로 이어진다.
여섯째, 통계적 기법의 활용으로 검사비용이 절감된다. 품질관리에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전수검사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일곱째, 사내 각 구성원의 원활한 인간관계와 사외 이해관계자에게 높은 신용을 갖게 한다. 품질관리 활동을 통해 내부 구성원 간 협력이 증진되고, 외부 고객 및 협력업체와의 신뢰관계가 강화된다.
마지막으로, 원자재공급자 및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공정한 거래가 형성된다. 품질관리를 통해 공정한 거래 관행이 확립되며, 이는 장기적인 협력관계 구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품질관리는 제품의 품질 향상은 물론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에도 많은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1.3.2. 품질관리의 목표
품질관리의 목표는 소비자의 요구품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제품설계의 개선, 제품재료의 일관성, 제조비용의 절감 등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품질관리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음 공정의 작업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불량, 오작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셋째, 요구품질의 수준과 비교함으로써 공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넷째, 현 공정 능력에 대한 적정품질수준을 검토하여 설제시방의 지침으로 삼는 것이다. 다섯째, 불량품 및 부적격 업무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작업자에 대하여 검사결과를 통보하는 것이다.
이처럼 품질관리의 목표는 기업이 정한 품질기준을 충족시키고 불량품을 줄이며, 생산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제공할 수 있게 된다.
2. 품질의 이해
2.1. 품질의 정의
품질의 정의는 "한국말의 품질은 영어의 Quality를 번역한 말이며, 이는 라틴어의 Qualitas에서 유래된 말로써 어떤 정도, 어떤 종류, 어떤 본성 같은 뜻을 내포한다"이다. 품질은 초...